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927. 경북 영주시 가흥동, 영주 가흥동 마애여래삼존상.

공룡우표매니아 2024. 3. 16. 03:00

관 광 인  여 행.................................... 927. 

경북 영주시 가흥동, 영주 가흥동 마애여래삼존상.

영주 가흥동 마애여래삼존상(榮州 可興洞 磨崖如來三尊像)

   통일신라 초기인 7세기 후반 경에 경상북도 영주시의 서천이 내려다보이는 천변의 높고 커다란 바위벽의 가장 높은 곳을 신라인들이 조각하여 만든 것으로, 가운데 넓은 면에 본존불을 조각하고, 이어 좌우로 입상의 협시보살을 만들었으며, 그 좌측에 마애여래좌상을 옮겨 놓은 것이다. 이중 마애여래삼존상 3구는 일제강점기 때 학계에 처음 존재가 보고되었다. (나무위키)

영주 : 영주 가흥동 마애여래삼존상(榮州 可興洞 磨崖如來三尊像)

   지금으로부터 1,300~1,400여년 전에 만들어진 한국의 석조 불상 4점으로, 신라시대 당시 경상북도 영주 지역의 석조 공예술과 불교 문화를 연구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이에 1963년 1월 21일 대한민국 보물 제221호 '영주 가흥리 마애삼존불상'(榮州 可興里 磨崖三尊佛像)으로 지정되었다가, 2008년 8월 28일에 새로 발견된 마애여래좌상 1점이 추가되었고, 최종적으로 2010년 8월 25일에 '영주 가흥동 마애여래삼존상 및 여래좌상'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나무위키)

 

   사각형에 가까운 본존의 얼굴은 팽팽한 뺨, 큼직하고 듬직한 코, 꽉 다문 입 등으로 장중하면서도 활력이 넘친다. 머리카락을 표현하지 않은 소발(素髮)의 머리 위에는 큼직한 육계(肉髻)가 표현되었으며, 두 눈은 모두 손상되었다. 얼굴에 나타나는 이와 같은 활력은 신체에도 그대로 적용되어 약간 움츠린 듯한 어깨나 양감을 나타내지 않은 체구, 결가부좌한 넓고 긴장된 무릎 등에서도 건장한 힘을 느낄 수 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영주 : 영주 가흥동 마애여래삼존상(榮州 可興洞 磨崖如來三尊像)

   이 불상은 강가 바위면에 본존불과 그 좌우에 서 있는 보살상을 각각 새긴 마애삼존불(磨崖三尊佛)이다. 본존불은 상당히 큼직한 체구로 장중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큼직한 코, 다문 입, 둥글고 살찐 얼굴에서 불상의 강한 의지가 느껴진다. 가슴은 당당하고 양 어깨를 감싸고 흘러내린 옷은 장중한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자연 바위를 그대로 이용하여 연꽃무늬와 불꽃무늬를 새긴 광배와 높게 돋을새김한 연꽃무늬의 대좌(臺座) 등은 장중한 불상의 특징과 잘 조화되어 더욱 듬직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다. 이 마애불은 통일신라시대의 조각 흐름을 잘 보여주는 사실주의적 불상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카페 가야불교)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