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926. 전북 전주시 덕진구 여의동, 호남제일문.

공룡우표매니아 2024. 3. 15. 03:00

관 광 인  여 행..................................... 92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여의동, 호남제일문.

호남제일문(湖南第一門)

    호남제일문은 본래 1977년 5월 4차선인 도로폭에 맞추어 건립되었다가 1991년 5월 도로 확장으로 철거 후 지역민들의 복원 요구로 1994년 8월 확장된 도로폭에 맞춘 신 호남제일문이 완공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다. (나무위키)

동전주 : 호남제일문(湖南第一門)

    전주IC 인근에 있는 호남제일문은 길이 43m, 폭 3.5m, 높이 12.4m의 규모를 자랑하는 국내에서 가장 큰 일주문이다. 전주의 지역 특색과도 잘 어울리는 한옥으로 지어졌으며, 8차선 도로를 가로지르는 육교의 역할도 겸하고 있다. 전주로 진입하는 차들이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일주문으로, 湖南 第一門(호남 제일문)이라는 큼직한 글자가 눈에 띄는데, 강암 송성용 선생이 직접 쓴 글자이다. 호남지역 제1의 문이라는 의미와도 어울리게 웅장하고 화려하여, 전주를 방문하는 여행객들에게는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호남고속도로 전주IC 부근 8차선도로인 기린대로를 가로질러 세운 관문이다. 육교의 기능을 겸하고 있다. 처음 호남제일문은 1977년 9월 15일 현재의 위치인 4차선 도로위에 건립되었다가 1991년 전국체전 진입로 확장공사로 헐리었으며 1994년 8월 13일 팔작지붕을 겹쳐 만든 전통 한옥지붕으로 다시 세워져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다. 조선시대에는 전라북도와 전라남도, 제주도를 통할하는 전라감영이 전주에 있었기 때문에 전주의 관문에 호남제일문으로 명명하게 되었다. 호남제일문은 풍수지리적으로 허술한 북쪽을 누르기 위하여 세워졌다고 전해진다.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동전주 : 호남제일문(湖南第一門)

    전주시는 시의 관문인 호남제일문을 지나 덕진에 이르면 덕진호반과 조경단, 어린이의 집, 동물원, 체련공원에 이르러 울창한 숲속에서 야유회를 즐길 수 있다. 덕진호반을 중심으로 시민공원인 덕진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시에서는 현재 전통문화체험여행, 문화유적답사, 자전거여행 등의 테마여행을 마련하여 집중홍보하고 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