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929.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동, 시화호 조력발전소.

공룡우표매니아 2024. 3. 19. 03:00

관 광 인  여 행..................................... 929.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동, 시화호 조력발전소.

시화호조력발전소(始華湖潮力發電所)

    시화호조력발전소(Sihwa Lake Tidal Power Station)는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동동에 위치한 조력발전소이다. 시화호를 품으며 대부도와 오이도를 잇고 있는 시화방조제의 중앙에 있다. 지방도 제301호선이 지나고 있다. (위키백과)

대부 : 시화호조력발전소(始華湖潮力發電所)

    반월국가산업단지와 농지의 확장을 목표로 하는 ‘시화지구 간척사업계획’에 따라 군자만이라고 불리던 이 지역에 1987년부터 1994년까지 시화방조제가 건설되었다. 방조제로 물이 가둬진 담수호가 되자 각종 오·폐수가 쌓이기 시작했다. 화학적 산소 요구량(COD)이 평균 17.4ppm까지 오르면서 많은 생물이 폐사하자, ‘죽음의 호수’라는 별명과 함께 인근 주민과 여론의 비판이 일었다. 

    감사 결과 공직자들의 부패에 따른 결과임이 밝혀져 징계하게 된다. 이어 정부는 시화호 살리기에 나서며 2000년 해수유통을 결정하였다. 2001년 수질개선이 기대에 못 미치자 시화호를 특별관리해역으로 지정하고 종합관리계획을 수립하면서, 제2 배수갑문 겸 조력발전소 설치를 결정해 해수유통량의 증대를 꾀하게 된다.

대부 : 시화호조력발전소(始華湖潮力發電所)

    이 곳은 2012년 심사위원 현지답사와 안산시민 설문조사를 통한 안산시 관광명소 ‘안산9경’에 선정되었고, 2015년 안산시티투어버스의 코스로 포함되었다. 이와 함께 2014년 개관한 조력문화관의 누적방문객은 2015년 3월 약 90만 명을 넘어섰다. 9개월 간 매월 10만 명에 달하는 방문객수로, 100만 명을 눈앞에 두게 됐다. 이러한 인기는 수도권에 위치해 많은 인구의 접근에 부담이 적고, 서해안 조망과 자녀의 과학학습을 겸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평가이다.이와 함께 ‘시화호 워터프론트’(시화나래) 프로젝트가 합의됨에 따라 개발되는 인근 관광지와도 연계될 예정이다. (위키백과)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