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922. 경북 영주시 순흥면 내죽리, 소수서원.

공룡우표매니아 2024. 3. 9. 03:00

관 광 인  여 행.................................... 922. 

경상북도 영주시 순흥면 내죽리, 소수서원.

소수서원(紹修書院)

    서원 내부에는 안향의 위패를 모신 문성공묘(文成公廟)가 보물 제1402호, 강학당(講學堂)이 보물 제1403호에 지정되어 있다. 서원 입구에 있는 숙수사지 당간지주도 보물 제59호 지정되어 있다. 이밖에도 여타 여러 유물들이 경상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서원 내에는 소수박물관이 조성되어 소수서원에서 보관하던 여러 유물을 보존 및 전시하고 있다. (나무위키)

영주순흥 : 소수서원(紹修書院)

    최초로 국학의 제도를 본떠 선현을 제사지내고 유생들을 교육한 서원이었다. 풍기군수 주세붕이 유학자인 안향의 사묘를 설립한 후 1543년 유생교육을 위한 백운동서원을 설립한 것이 시초이다. 이 시기의 서원은 사묘의 부속적인 존재로서 과거공부 위주의 학교로 인식되고 있었다. 이황은 교학을 진흥하고 사풍을 바로잡기 위해서 서원 보급의 중요성을 주장하면서 사액과 국가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따라 1550년 '소수서원'이라는 현판을 하사받았다. 소수서원은 1868년 대원군이 서원을 철폐할 때에도 존속했다. 사적 제55호로 지정되었으며, 보물 제59호 숙수사지당간지주·국보 제111호 회헌영정 등과 141종 563책의 장서가 남아 있다.

    소수서원은 2019년 7월 6일, 제43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16~17세기에 건립된 다른 8개 서원과 함께 오늘날까지 한국에서 교육과 사회적 관습 형태로 지속되어온 성리학과 관련된 문화적 전통의 증거이며 성리학 개념이 여건에 맞게 바뀌는 역사적 과정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인정받아 '한국의 서원(Seowon, Korean Neo-Confucian Academies)'이라는 이름으로 한국의 14번째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다음백과)

영주순흥 : 소수서원(紹修書院)

    본래 명칭은 백운동서원이었으나 1550년 이황이 풍기군수로 재임 중 조정에 건의하여 명종이 친필로 사액을 내리면서 현재의 명칭이 되었다. 소수라는 명칭은 '이미 무너진 교학을 다시 이어 닦게 하라'는 뜻을 담고 있다. 사액이란 임금이 서원의 이름을 지은 편액을 하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액서원이 되면 왕의 친필 현판뿐 아니라 서원 운영에 필요한 서적, 노비, 토지는 물론이고 면세, 면역 등의 혜택이 따라와서 비사액서원과는 격을 달리했다. 때문에 소수서원 이후 세워진 전국의 서원들은 경쟁적으로 사액을 받기 위해 노력하였다. (나무위키)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