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919. 전북 군산시 옥도면 선유도리. 망주봉.

공룡우표매니아 2024. 3. 4. 03:00

관 광 인  여 행................................... 919.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옥도면 선유도리. 망주봉.

망주봉(望主峰)

   높이는 152m로, 선유도의 북쪽 끝에 우뚝 솟은 산으로, 2개의 바위산으로 이루어져 있고, 망부석과 같은 형식의 설화가 전한다. 선유도에 유배된 한 선비가 이곳 바위산인 망주봉에 올라가서 한양 쪽을 바라보며 임금을 그리워하여 망주봉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호남300산산 이야기)

군산선유도 : 망주봉(望主峰)

   군산 선유도 망주봉 일원은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선유도에 있는 망주봉 일원에 지정된 명승이다. 망주봉에서는 선유팔경 중 망주폭포를 비롯하여 선유낙조, 명사십리, 평사낙안, 삼도귀범, 무산십이봉 등 6경을 조망할 수 있다. 특히, 망주봉에서 바라본 선유낙조는 서해 낙조의 으뜸으로 명승적 가치가 높으며, 군산정, 오룡묘, 숭산행궁, 자복사 등 송나라 사신을 영접했던 고려 유적이 남아 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군산 선유도 망주봉 일원의 문화재지정구역은 15만 2915㎡이고, 문화재보호구역은 1만 9845㎡이다. 송나라 사신으로 고려에 왔던 서긍(徐兢)이 편찬한 『선화봉사고려도경(宣和奉使高麗圖經)』 「군산도(群山島)」에는 망주봉에 김부식(金富軾, 1075∼1151)이 송나라 사신을 영접했던 군산정(群山亭) 외에도 객관(客館), 오룡묘(五龍廟, 군산시 향토문화유산 제19호), 숭산행궁(崧山行宮), 자복사(資福寺) 등이 있었던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2018년 6월 4일 명승 제113호로 지정되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군산선유도 : 망주봉(望主峰)

   고군산 군도의 중심인 선유도의 남쪽 선유 3구에 있는 망주봉은 해발 고도가 152m이다. 선유도의 북쪽 끝에 우뚝 솟아 있으며, 2개의 바위산으로 이루어져 있다. 북쪽의 큰 바위는 남편 바위, 옆의 작은 바위는 아내 바위라고 한다. 정상에 서면 군산 앞바다와 섬들이 한눈에 펼쳐진다. 비가 잦은 늦여름 큰비가 내리면 망주봉에서 7~8개의 물줄기가 쏟아져 망주 폭포가 연출된다.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