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916. 경북 의성군 금성면 탑리리, 의성 탑리리 오층석탑.

공룡우표매니아 2024. 2. 29. 03:00

관 광 인  여 행................................. 916. 

경상북도 의성군 금성면 탑리리, 의성 탑리리 오층석탑.

의성 탑리리 오층석탑(義城 塔里里 五層石塔)

   신라 시대의 오층석탑이다. 1962년 12월 20일 대한민국의 국보 제77호로 지정되었다. 이 탑은 신라 석탑의 초기형식을 보이는 석탑으로 초층 옥신(初層屋身)은 목조건물을, 옥개석은 전탑(塼塔)을 모방한 특이한 양식을 지니고 있다. (위키백과)

의성탑리 : 의성 탑리리 오층석탑(義城 塔里里 五層石塔) 

    탑이 위치한 지명이 탑리리로 독특한데, 동네 이름인 탑리리(塔里里) 자체가 이 탑이 있어 붙은 이름이라고 한다. 원래 동네 이름은 동네에 본 탑이 있어 탑리였는데, 행정구역 개편으로 탑리동으로 바뀌었다가 1988년에 있던 지명 변경으로 탑리리로 개칭되었다고 한다. 의성 탑리리 오층석탑이 서 있는 자리에 관해서는 현재 아무런 기록도 전하지 않고 탑 주변에 남아 있는 변변한 유구도 거의 없어서 본래 절터의 이름조차 알 수 없으며, 본 석탑은 탑이 위치한 지명을 따서 의성 탑리리 오층석탑이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나무위키)

     의성 탑리리 오층 석탑은 통일 신라 시대의 대표적인 석탑으로 1962년 국보로 지정되었다. 석탑이지만 전체적인 형태에서 벽돌 모양으로 쌓아 올린 전탑과 목조 건축의 수법을 동시에 보여주는 특이한 구조이다. 단층 기단위에 5층의 탑신부를 구성하였다. 이 석탑은 기단 구조와 옥개석 상하면에서 전탑의 양식을 볼 수 있고, 초층 옥신의 우주 및 탱주의 위가 좁고 아래가 넓은 엔타시스 수법, 추녀 전각부의 반전 등 목조 건축 양식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초기 석탑 양식의 형성 과정을 연구하는 데 귀중한 자료이다. (의성군청 의성문화관광)

의성탑리 : 의성 탑리리 오층석탑(義城 塔里里 五層石塔) 

    의성 탑리리 오층석탑은 모전석탑이지만 목조 건축의 양식을 모두 보이고 있는 특이한 사례이자 모전석탑과 석탑의 과도기 형태를 나타낼 뿐더러 원형도 대체로 잘 보존된 통일신라 전기의 작품이라는 점에서 학술적인 가치가 높으며, 그 크기도 웅장하여 장중한 미를 보인다는 점에서는 미적 가치도 높다. 의성 탑리리 오층석탑은 일찍이 이러한 가치들을 인정 받아 국보로 지정되었다. 석탑은 세부 석재가 거의 온전한 편으로, 전탑(塼塔)의 축조 방법을 따르면서 목조 건물의 양식을 일부에 반영하였다. 우리나라 석탑의 양식 발달을 살피는데 귀중한 사례로 손꼽힌다.(나무위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