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898. 경북 예천군 용문면, 예천 용문사 대장전과 윤장대.

공룡우표매니아 2024. 1. 31. 03:00

관 광 인  여 행.................................... 898. 

경상북도 예천군 용문면 내지리, 예천 용문사 대장전과 윤장대.

 예천 용문사( 醴泉 龍門寺)

   용문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8교구 본사인 직지사(直指寺)의 말사이다. 『김룡사본말사지(金龍寺本末寺誌)』에 의하면, 남북국시대인 870년(경문왕 10)에 두운(杜雲)이 절을 창건하여 용문사라 하였다고 한다. 두운이 이 산의 동구에 이르렀을 때 바위 위에서 용이 영접하였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는 전설이 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예천 : 예천 용문사 대장전과 윤장대(醴泉 龍門寺 大藏殿과 輪藏臺)

   용문사는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남아있는 윤장대(국보 제328호)를 비롯 성보문화재 19여점이 현존하며, 조선 숙종 때 조성된 목각아미타여래설법상(보물 제989호)은 우리나라에서 제일 오래된 것으로 알려져있다. 특히, 팔만대장경판을 보관한 윤장대를 돌리면 번뇌가 소멸되고 공덕이 쌓여 소원이 성취된다고 하여 예로부터 참배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이어지고 있는 곳이다. (용문사 대한불고 조계종)

   용문사에 있는 조선시대의 불전. 2019년 12월 2일 국보(제328호)로 지정되었다. 자연석 기단 위에 막돌 주초를 놓고 민흘림 기둥을 세운 건물로, 건물 높이에 비해 지붕이 큰 편이다. 평면구조는 앞면 3칸·옆면 2칸이며 다포계 맞배지붕 건물이다. 자연석 기단 위에 막돌 주초를 놓고 민흘림 기둥을 세운 건물로, 건물 높이에 비해 지붕이 큰 편이다. (다음백과)

    대장전(大藏殿)은 다포계 맞배지붕 건물로 김보당의 난이 있던 1173년(고려 명종 3년)에 처음 지어진 후 8차례 중건에도 원형을 유지하고 있고, 대장전 안에 있는 윤장대(輪藏臺)는 대장전 좌우에 위치한 불교 경전을 보관하는 회전식 경장(經藏: 불경 보관함)으로서 송나라의 전륜장 형식을 받아 들여 제작되었다고 한다. 윤장대의 경장을 한 번 돌리면 안에 있는 경전을 한 번 읽은 것과 같은 공덕이 생긴다 하여, 한문을 읽지 못하는 그 시대 많은 사람들에게는 중요한 종교활동의 도구가 되었다. (나무위키)

  예천 : 예천 용문사 대장전과 윤장대(醴泉 龍門寺 大藏殿과 輪藏臺)

   대장전과 윤장대는 고려 명종 3년(1173년) 국난(김보당의 난) 극복을 위해 조응대선사(祖膺大禪師)가 발원하고 조성한 것으로, 고대 건축물로는 매우 드물게 발원자와 건립시기, 건립목적이 분명하게(重修龍門寺記/1185년) 드러나 있다. 대장전과 윤장대는 초창 이래 여러 차례 수리된 것으로 확인되는데, 최근 동(오른쪽)* 윤장대에서 확인된 천계오년(天啓午年, 1625) 묵서명과 건축의 양식으로 미뤄볼 때 17세기에 수리되어 현재까지 이어져 오는 것으로 보고 있다.  윤장대는 불교 경전을 보관하는 회전식 경장(經藏)으로 전륜장, 전륜경장, 전륜대장이라고도 한다. 예로부터 윤장대를 한번 돌리면 경전을 한번 읽는 것과 같다는 공덕신앙이 더해져 불경을 가까이 할 시간이 없는 대중들에게 각광을 받았다. (위키백과)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