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896. 전라남도 여수시 군자동, 진남관.

공룡우표매니아 2024. 1. 28. 03:00

관 광 인  여 행.................................. 896. 

전라남도 여수시 군자동, 진남관(鎭南館).

 진남관(鎭南館)

    조선 후기의 군사용 목조건물. 1599년 삼도수군통제사 이시언이 전라좌수영 객사의 주사로 지은 것인데, 1716년 화재로 소실된 것을 1718년 전라좌수사 이제면이 재건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역대 임금의 궐패를 봉안하고 매달 초하루와 보름에 군수가 참배를 하고, 국경일이나 나라의 제사 때 관민이 모여 봉도식을 올리던 곳으로 여수시의 국보 문화재이며, 1963년에 보물 제324호로 지정되었고, 이후 2001년 국보 제304호로 승격되었다. (다음백과)

여수교동 : 진남관(鎭南館)

    평면구조는 앞면 15칸, 옆면 5칸이며 단층 겹처마 팔작지붕이다. 바닥은 우물마루이고 천장은 서까래가 노출된 연등천장이다.  사고석[四塊石]과 장대석을 섞어 쌓은 기단 위에 막돌주초를 놓고 민흘림기둥을 세웠다. 40개의 평주와 28개의 고주를 배열하여 내진과 외진을 이루고 있다. 기둥 사이는 통간으로 개방되어 있으며, 가운데 3칸의 뒷면에 궐패를 봉안했던 자리가 있다. 기둥 위에 주두·첨차·소로를 짜올린 주심포이지만 처마의 깊이를 고려해 다포식의 외이출목을 채택한 절충식 공포구조를 보여준다. 1910~60년에 학교 교실로 사용되어 원래의 모습이 많이 손상되었지만 현존하는 군사용 목조건축물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크다. 2001년 4월 17일 18세기초에 건립된 건물이지만 당시의 역사적 의의와 함께 학술적, 예술적 가치가 뛰어난 점이 인정되어 국보로 지정되었다. (다음백과)

    조선 수군 전라좌수영 본영 터에 위치한 건물이다. 본래 이 건물 터에는 전라좌수영의 진해루라는 누각이 있었으나 정유재란 때 일본군에게 불타 없어졌다. 전쟁이 끝난 후 삼도수군통제사인 이시언이 75칸(건물 면적 240평으로 현존하는 지방 관아 건물로서는 국내 최대의 규모)의 객사를 세웠는데 이 건물이 진남관이다. 이 건물은 객사로서 만들어진 탓에 다른 객사들과 마찬가지로 해당 건물 중앙부에 조선 역대 왕들의 궐패를 봉안하고 매월 정기적으로 궁궐을 향해 참배를 했으며 전라좌수영을 방문하는 사신들이 머무는 숙소로도 활용되기도 했다. 1716년(숙종 42) 화재로 한번 불탔다가 1718년 전라좌수사 이제면이 다시 건립하였으며 그 이후 1910년(순종 4)부터 50여년간 여수공립보통학교, 여수중학교, 야간상업중학원 등 여러 학교의 교실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나무위키)

여수교동 : 진남관(鎭南館)

    진남관이 위치한 전라좌수영은 설치 당시 성곽의 둘레가 1.7킬로미터였고, 진남관 외에 80여 동의 건물, 민가 2,024호, 우물 9곳, 연못 1곳이 있었다. 남쪽 · 동쪽 · 서쪽에 성문이 있었으며, 남문 밖은 바로 바다와 접해 있었다. 지금은 남문 밖의 바다는 매립되어 시가지로 변해 있다. 전라좌수영은 그 모습을 거의 잃은 채 성곽의 일부와 진남관만 남아 있었으나 현재 부분적으로 복원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진남관(鎭南館)은 조선시대에 객사로 지은 현존 국내 최대의 단층 목조건물이며 임진왜란 때는 삼도 수군통제영으로 사용된 조선수군의 중심 기지였다. 진남관은 1598년(선조 31) 전라좌수영 객사로 건립한 건물로써 임진왜란을 승리로 이끈 수군기지로써의 역사성을 지니고 있다. 전라좌수영은 남해안 방위의 전략적 요충지였던 여수에 자리하고 있던 수군영이다. (임진왜란의 흔적)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