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899. 경북 울진군 금강송면, 금강송과 불영사계곡.

공룡우표매니아 2024. 2. 1. 03:00

관 광 인  여 행................................... 899. 

경상북도 울진군 금강송면 하원리, 금강송과 불영사계곡.

 금강송(金剛松)

    경북 울진 금강송면 소광리는 국내 최대의 금강송 군락지다. 500년이 넘은 보호수 2그루와 수령 350년으로 곧게 뻗은 미인송 등 1000만 그루 이상의 소나무가 자생하고 있다. 조선 숙종 때는 금강송을 함부로 베어내지 못하도록 봉산(封山)으로 지정하기도 했다. 금강송은 결이 곱고 단단하며 켠 뒤에도 크게 굽거나 트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잘 썩지도 않아 예부터 소나무 중에서 최고로 쳤다.  (에듀윌 시사상식)

울진금강송 : 금강송과 불영사계곡 (金剛松과 佛影寺 溪谷)

    울진 금강송면은 과거 울진 서쪽에 있다 하여 서면이라 하였다가 지역의 금강송 군락지를 널리 알리기 위해 금강송면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소광리 금강송 군락은 1959년 육종보호림으로 지정된 이후 47년이 지난 2006년 일반인의 출입이 허용되었으며, 2009년 산림청 생태 숲 조성지로 선정되었다. 또한 이 지역 일대는 국가숲길로 지정되기도 하였는데, 산림청이 산림 생태적 가치나 역사・문화적 가치가 높아 체계적인 운영・관리가 필요한 숲길을 지정하여 고시한 숲길이다. [출처] 울진 금강송 군락지 |작성자 Green.

    불영사(佛影寺).  울진군 금강송면 하원리 천축산에 위치한 사찰이며, 대한불교 조계종 제11교구 본사 불국사의 말사이다. 651년(신라 진덕여왕 5년) 의상(義湘)이 창건하였다. 1396년에 화재가 나 소실됐던 것을 소운(小雲)이 재건했으며 1592년 임진왜란 때는 영산전을 제외하고 모두 불탔는데, 1602년에 대웅전을 중건한 후 1609년에 성원(性元)이 중창했다. 그 후에도 크고 작은 불이 계속 나 건물이 소실되면 다시 중수하길 반복해 오늘에 이른다. 1968년에 비구니 수량도량으로 지정돼 비구니들만 거처하고 있는 절이다. (나무위키)

울진금강송 : 금강송과 불영사계곡 (金剛松과 佛影寺 溪谷)

     불영사 계곡(佛影寺 溪谷). 면적은 3,518,561㎡이며, 1979년 12월 명승으로 지정되었다. 불영사계곡은 신라 의상(義湘)이 처음 세웠다는 불영사에서 근남면 행곡리에 이르는 곳인데 태백산맥의 경승지로서 깎아 세운 듯한 기암절벽 사이로 15㎞의 계곡에 물이 흐르고 있다.  북쪽의 아구산과 세덕산, 남쪽의 천축산과 통고산 사이를 흐르는 왕피천을 따라 있다. 이곳은 소나무 노송과 굴참나무 등 울창한 산림 사이로 계곡이 형성되어 있고 양옆에는 기암절벽이 형성되어 있다. 계곡의 바닥과 양쪽 절벽에는 흰 빛을 띠는 화강암이 풍화되어 장관을 이룬다. 화강암은 시냇물이 굽이쳐 흐르면서 곳곳의 바위 바닥이 깊이 패어 포트홀(pothole)이 형성되어 있다. 포트홀은 하천침식작용 중 마식작용에 의해 하상 기반암에 형성된 항아리 모양의 구멍이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