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897.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삼룡동, 천안삼거리.

공룡우표매니아 2024. 1. 29. 03:00

관 광 인  여 행................................ 897.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삼룡동, 천안삼거리.

천안삼거리

    천안삼거리는 조선시대 때부터 경상도, 전라도와 서울을 잇는 주요 길목이었다. 대전 - 대구 - 부산으로 이어지는 경상도 방면, 논산 - 전주 - 광주로 이어지는 전라도 방면 도로가 천안삼거리에서 갈라지고 합류하여 북쪽으로 서울까지 이어졌다. 경기민요 흥타령이 "천안 삼거리 흥~"으로 시작하고, 초등학교 교과서에도 수록될 정도로 유명하기 때문에 아예 이 민요의 제목이 천안삼거리로 더 잘 알려져 있다. (다음백과)

천안오룡동 : 천안삼거리

    시가지가 확장되고 교통량이 늘어남에 따라, 도로의 확장·직선화가 이루어졌는데 이로 인해 천안삼거리의 기능이 현재의 삼룡사거리로 옮겨가면서 본의 아니게 사거리가 되어버렸고, 과거 천안삼거리였던 자리에는 현재 천안삼거리초등학교가 들어서 길목을 막아버렸다. 과거에는 1번 국도와 21번 국도가 천안역 앞에서 합류해 이곳에서 분기했었다. 현재의 천안 분기점에서 경상도, 전라도방면으로 갈라지는데 과거의 천안삼거리와 비슷한 역할을 하고 있다. 실제로 원래 천안삼거리가 위치한 곳이랑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다.  (나무위키)

    천안삼거리, 흥타령'이라고도 하는데 충청도 민요로 알려졌으나 소리조는 경기민요에 더 가깝다. '천안 삼거리'는 노래의 첫마디를 딴 것이며 '흥타령'은 '흥'이라는 여음이 딸리기 때문이다. 장단은 3분박 좀 느린 4박자(12/8박자)로 굿거리에 맞는다. 뒷소리가 붙는 장절 형식으로 되어 있고, 앞소리를 메기는 이가 굿거리 네 장단을 메기면, 여러 소리꾼들이 뒷소리를 "에루화 좋다 흥 성화로구나 흥"하고 두 장단으로 받는다. 소리 가락이 매우 구성지고 흥겨워서 지금은 나라 어디서나 즐겨 부른다. 사설은 다음과 같이 시작된다. 에루화 좋다 흥 성화로구나/천안 삼거리 흥 능수 버들은 흥 제 멋에 겨워서 휘늘어졌구나/ 에루화 좋다 흥 성화로구나 흥. (다음백과)

 천안오룡동 : 천안삼거리

    장단은 3분박 좀 느린 4박자(12/8박자)로 굿거리에 맞는다. 뒷소리가 붙는 장절 형식으로 되어 있고, 앞소리를 메기는 이가 굿거리 네 장단을 메기면, 여러 소리꾼들이 뒷소리를 "에루화 좋다 흥 성화로구나 흥"하고 두 장단으로 받는다. 선율은 '라', '도', '레', '미', '솔'로 되어 있고 '라'로 마치는 경토리이다. 소리 가락이 매우 구성지고 흥겨워서 지금은 나라 어디서나 즐겨 부른다. 사설은 다음과 같다. 에루화 좋다 흥 성화로구나 천안 삼거리 흥/ 능수 버들은 흥 제 멋에 겨워서 휘늘어졌구나/ 에루화 좋다 흥 성화로구나 흥/ 발그레한 저녁 노을 돋는 저 곳에 흥 넘어가는 낙일이 물에 비치네/ 에루화 좋다 흥 성화로구나 흥/ 은하 작교가 흥 꽉 무너졌으니 흥 건너갈 길이 망연이로구나/ 에루화 좋다 흥 성화로구나 흥/엊그제 자랑턴 흥 옥빈흥안 흥 모진 세파에 다 망가지노나/ 에루화 좋다 흥 성화로구나 흥 (다음백과)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