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893. 경북 울진군 죽변면 봉평리, 울진 봉평리 신라비.

공룡우표매니아 2024. 1. 23. 03:00

관 광 인  여 행................................ 893. 

경북 울진군 죽변면 봉평리, 울진 봉평리 신라비.

울진 봉평리 신라비 (蔚珍 鳳坪里 新羅碑)

    울진군 죽변면 봉평리에서 발견된 신라 시대의 비석. 대한민국의 국보 제242호. 재질은 변성화강암이며, 높이는 204cm이다. 이 비석은 한강 유역이 고구려와 백제의 지배 아래 있던 때에 만들어졌다. 이 때는 신라가 아직 중국과 직접 교역을 하지 못했던 시절이었기 때문에 비석에 새겨진 문장의 어순이 한국어식이고 이두식 표기도 많다. (나무위키)

울진죽변 : 울진 봉평리 신라비(蔚珍鳳坪里新羅碑)

내용은 크게 네 부분으로 나뉜다. 첫 번째 문단은 갑진년(524) 정월 15일에 모즉지 매금왕(법흥왕)과 6부 귀족 13명이 논의해서 어떤 죄를 지은 울진 지방민들에게 곤장 60대와 100대를 판결하고 그것을 집행했다는 내용이다. 두 번째 문단은 앞 문단과는 별개로, '거벌모라'와 '남미지'라는 마을의 주민들은 대가를 치르고 노인법(奴人法)이라는 법에 따라 처벌하라는 내용이다. 제대로 판독하기 어려운 글자가 많다.

    세 번째 문단은 법흥왕을 비롯한 신라 6부의 관리들이 현지에 가서 위의 판결을 직접 이행하고 소를 잡아 제사를 지내 하늘에 그 사실을 알렸다는 내용이다. 문단 마지막에 실지군주(悉支軍主) 이부지 나마라는 사람이 나오는데, 실지군주는 한때 이사부도 거쳐갔던 실직성의 군주라는 뜻으로, 이 비석이 발견된 경북 울진과 강원도 삼척이 지리적으로 가깝기 때문에 이부지 나마는 이 사건을 총괄한 책임자로 보인다. 네 번째 문단은 이 비석을 세우던 당시의 포고문과 비석을 세울 때 동원한 현지인의 이름이 젹혀있다.

 울진죽변 : 울진 봉평리 신라비(蔚珍鳳坪里新羅碑)

    경북 울진 지역은 파사 이사금 때인 서기 102년 처음 신라에 병합되었으나, 5세기 장수왕의 남진정책 이래 고구려가 직간접적으로 지배력을 행사하며 그때그때 고구려와 신라가 밀고 당기는 전선을 형성하던 곳이었다. 장수왕 사후 고구려가 약화되고 신라가 다시 울진을 재편입한 후일부 주민이 어떤 문제를 일으켰고, 신라에서 육부(六部) 회의를 열어 대인(大人)을 보내 벌을 주고, 다시 대항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비를 세웠다는 내용으로 해석되고 있다.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