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889. 경상북도 영양군 입압면 연당리, 영양서석지

공룡우표매니아 2024. 1. 17. 03:00

관 광 인  여 행..................................... 889. 

경상북도 영양군 입압면 연당리, 영양서석지(英陽瑞石池) 

영양서석지는 1640년경에 정영방(鄭榮邦:1577~1650)이 축조하였다고 한다. 정영방은 1605년에 진사시(進士試)에 합격하였으나 나라가 어지러움을 개탄하여 벼슬을 버리고 은둔생활을 하였으며, 병자호란 후에 넷째아들인 제(悌)를 데리고 이곳에 와서 학문연구에 몰두하였다. 먼저 서쪽 구릉 아래에 연못을 파서 서석지라 이름하고 양 옆에 정자를 세웠는데 오른쪽을 주일재(主一齋), 왼쪽을 경정(敬亭)이라 불렀다. 서석지라는 명칭은 이 연못 속에 있는 암반(岩盤)인 서석군(瑞石群)에서 유래한다. (두산백과 두피디아)

영양입암 : 영양서석지(英陽瑞石池) 

    서석지는 영양에 있는 연못 이름으로, 조선시대 일반 백성들의 집에서 볼 수 있는 연못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서석지는 조선 광해군 5년(1613)에 정영방(鄭榮邦)이 만들었다. 정영방은 동래정씨로 호는 석문(石門)이고 자는 경보이며, 뛰어난 성리학자이자 시인이었다. 서석지는 자양산의 남쪽 기슭에 있는데, 연못을 중심으로 북쪽에는 주일재(主一齋), 서쪽에 경정(敬亭), 뒤쪽에 수직사(守直舍)가 있다. 연못 북쪽에는 네모 모양의 단을 만들어 매화, 국화, 소나무, 대나무를 심고 사우단(四友壇)이라고 이름하였다. 연못의 동북쪽에서 물이 들어오는 곳을 읍청거라 하고, 서남쪽으로 물이 나가는 곳을 토예거라고 하였다. 읍청거쪽에는 연못 속에 잠기거나 드러난 60여 개의 서석들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오묘한 느낌이 들게 한다. 이 돌들에는 선유석, 통진교, 희접암, 어상석, 옥성대, 조천촉, 낙성석 등의 이름이 붙어있다. (글쓴이 노인장대)

 

    중요민속자료 제108호인 이 정자는 정영방(鄭榮邦)이 1613년(광해군 5)에 축조하였다고 전한다. 연못은 수려한 자양산(紫陽山)의 남쪽 완만한 기슭에 위치하였으며, 방지(方池)의 북단에 있는 3칸 서재인 주일재(主一齋)는 마루 안쪽에 ‘棲霞軒(서하헌)’이라 편액하였다. 서단에는 6칸 대청과 2칸 온돌이 있는 규모가 큰 정자인 경정(敬亭)을 세우고 경정의 뒤편에는 수직사(守直舍) 두 채를 두어 연못을 중심으로 한 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하였다. 북단의 서재 앞에는 못 안으로 돌출한 석단인 사우단(四友壇)을 축성하여 송ㆍ죽ㆍ매ㆍ국을 심었다.

영양입암 : 영양서석지(英陽瑞石池) 

    자양산(紫陽山)을 배산으로 한 남록(南麓) 완만한 경사지에 연못을 파고, 연못의 북쪽에 연못과 나란하게 동남향 한 경정(敬亭)을, 동쪽에 서남향 한 주일재(主一齋)를 세우고, 이들을 담장으로 둘러싼 후 담장 밖 북쪽에 수직사(守直舍) 2동을 두었다. 연못가를 축대로 쌓아 기단으로 하고, 다듬은 원뿔형의 초석을 놓고 온돌방과 대청 전면에는 1간 반 폭의 개방된 툇마루를 깔고, 계자난간을 둘러 연못을 완상하도록 하였다. 연못은 장방형이나, 주일재 앞으로 사우단(四友壇)을 돌출시켰기 때문에 전체적인 모양은 凹형이다. 연못의 이름을 서석지(瑞石池)라 한 것은 못 속에 여러 개의 서석(瑞石)들을 주로 동쪽 연못가인 영귀제(咏歸提) 앞에 배치하였기 때문이다. 이들 서석들의 이름은 19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건축사)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