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875. 전라남도 진도군 진도읍, 진도견.

공룡우표매니아 2023. 12. 27. 03:00

관 광 인  여 행................................. 875. 

전라남도 진도군 진도읍, 진도견.

진도개

    진도개는 다른 개와 달리 여러 가지 우수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이러한 특성 때문에 일제하인 1938년 조선명승고적으로 지정되어 보호를 받다가 1962년 문화재보호법에 의해 다시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진도개는 옛날 석기시대의 사람이 기르던 개의 후예가 전해 내려온 한반도의 토종견으로 진도라는 섬의 특수한 지리적, 문화적 환경에 수세기 동안 적응하면서 고유의 품종으로 유지, 정착되어 온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견이다. 진도개는 중형견으로 주인에게 충직하고 영민하며 주변을 청결히 하고 귀소성이 뛰어나며 수렵본능과 용맹성이 탁월하다. (진도군)

진도 : 진도개

    한국의 토종개. 중형견으로 경계심과 충성심이 강하다. 1962년 전라남도 진도에서 보호하는 진도개가 천연기념물 제53호로 지정됐다. 진도개는 진돗개 중에서도 진도군의 진도개심의위원회가 정한 혈통과 표준체형을 갖춘 개를 일컫는다. 전라남도 진도군이 원산지인 한국의 토종개다. 주인과 가족에게 매우 충실한 성격으로 용맹하고 민첩해 사냥견으로 적합하다. 2005년 세계애견연맹(FCI)에 한국 진도견(Korea Jindo Dog)이 정식 품종으로 등록됐다. FCI 기준 견종번호 334, 견종그룹 5(스피츠와 프리미티브 타입)1 로 분류한다.

    진돗개와 진도개는 차이가 있다. 진돗개는 개의 품종을 일컫는 말이다. ‘진도개’는 진돗개 중에서도 「한국진도개 보호·육성법」에 따라 특정 조건을 충족한 개를 말한다. 「한국진도개 보호·육성법」에서는 진도개를 ‘원산지가 진도군이며 진도개심의위원회가 정한 혈통과 표준체형을 갖춘 개’로 정의하고 있다. 이 심사에 통과하지 못한 진돗개는 법률에 따라 중성화 수술을 받거나 진도군 밖으로 반출된다. "  한국진도개 보호·육성법 제2조 "  이 법에서 "진도개"란 진도군이 원산지인 개로서 진도군수가 제5조제1항에 따른 진도개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정하여 고시하는 혈통 및 표준체형을 갖춘 개를 말한다.

진도 : 진도개

    진돗개의 구체적인 기원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단, 한국의 토종견이며 진도섬의 특수한 지리적 환경에 적응하며 보존됐다는 사실은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1938년 조선총독부가 진돗개를 조선명승고적(천연기념물)으로 선정했다. 당시 일제가 한국 토종개를 대규모 도살하면서 풍산개나 삽살개, 동경개, 거제개 등 토종개 대부분이 멸종위기에 처했으나 진돗개만이 거의 유일하게 보존될 수 있었다. 1962년 전라남도 진도에서 관리하는 ‘진도견(珍島犬)’이 천연기념물로 지정됐다. (다음백과)

 

가실때 여기 공감  살짝눌러주고가세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