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874. 경기도 안산시, 김홍도의 싸름도.

공룡우표매니아 2023. 12. 26. 03:00

관 광 인  여 행................................ 874. 

경기도 안산시, 김홍도의 싸름도.

김홍도(金弘道)

    조선시대의 화가. 영.정조의 문예부흥기부터 순조 연간 초기에 활동했다. 어린 시절 강세황의 지도를 받아 그림을 그렸고, 그의 추천으로 도화서 화원이 되어 정조의 신임 속에 당대 최고의 화가로 자리 잡았다. 산수, 인물, 도석, 불화, 화조, 풍속 등 모든 장르에 능하였지만, 특히 산수화와 풍속화에서 뛰어난 작품을 남겼다. 본관은 김해(金海). 자는 사능(士能). 호는 단원(檀園)·단구(丹邱)·서호(西湖)·고면거사(高眠居士)·첩취옹(輒醉翁)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안산 : 김홍도의 씨름도.

    김홍도(金弘道)는 1745년(영조 21)에 태어났다. 출신 가문은 원래 무반에서 중인으로 전락한 집안이라는 것만 확인되고, 어디에서 태어났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다. 다만, 그의 나이 7, 8세 때부터 경기도 안산에 있는 강세황(姜世晃)의 집에 드나들며 그림을 배웠다는 기록으로 미루어 어린 시절을 안산에서 보낸 것으로 추정된다. 강세황은 당대의 감식가이며 문인화가로 이 두 사람의 관계는 스승과 제자로 시작하여 다음에는 직장의 상하 관계로, 나중에는 예술적 동지로 강세황이 세상을 떠나는 1791년, 김홍도의 나이 47세까지 이어졌다.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김홍도는 왕의 어진에서 촌부의 얼굴까지, 궁중의 권위가 담긴 기록화에서 서민의 삶의 애환이 녹아 있는 속화까지 신분과 장르를 아우르며 그림을 그렸다. 화가 신분으로 종6품에까지 오르는 세속적 출세를 맛보았고, 비록 말년에는 가난과 고독 속에 생을 마감했으나 일생동안 시를 읊고 고졸한 멋을 즐길 줄 아는 진정 위대한 화인이었다. 김홍도의 작품은 조선시대 우리 문화와 역사를 고찰하는 데 절대적인 기여를 했으며, 동시대와 후대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의 아들인 양기(良驥)를 비롯하여 신윤복(申潤福), 김득신(金得臣), 김석신(金碩臣), 이인문(李寅文), 이재관(李在寬), 이수민(李壽民), 유운홍(劉運弘), 이한철(李漢喆), 유숙(劉淑) 등이 그의 영향을 받았다.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안산 : 김홍도의 씨름도.

    씨름도는 단원의 풍속화첩인 '도원풍속도첩'속에 있는 보물527호이다. 씨름도는 씨름을 하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구경꾼들의 모습을 실감나게 묘사한 구도의 그림중 하나로 김홍도의 대표작이다. 단원 김홍도는 신선 그림이나 초상화, 산수화 등 다양한 주제로 그림을 그렸지만, 풍속화가로 더 유명하다. 씨름도에는 조선 시대가 계층 사회였음에도 불구하고 한마당 씨름판에서 신분을 뛰어넘어 양반, 중인, 상민, 천민이 함께 어울려서 정정당당하게 승부를 겨루고 피곤한 세상살이의 고단함을 털어 내던 당시 대중들의 놀이 문화를 엿볼 수가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가실때 여기 공감  살짝눌러주고가세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