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877.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삼룡동, 김시민 장군 동상.

공룡우표매니아 2023. 12. 30. 03:00

관 광 인  여 행................................. 877.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삼룡동, 김시민 장군 동상.

충무공 김시민(忠武公 金時敏)  

    조선 중기의 무신. 본관은 안동(安東)이며 김방경의 12대손이다. 임진왜란 당시 진주 대첩을 승리로 이끌며 왜군의 침입 경로를 봉쇄하고 큰 전사자를 내며 패퇴시켰다. 김시민의 활약 덕분에 이순신은 해전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고, 왜군들은 보급에 직격타를 맞아 큰 손실을 입었다. 그야말로 외적의 침입으로부터 나라를 지킨 구국(救國)의 영웅. 사후 그의 충정과 공로를 기려 이순신과 동일하게 '충무공'이란 시호가 내려졌다. (나무위키)

동천안 : 김시민 장군 동상(金時敏 將軍 銅像)

    1554년 9월 23일, 충청도 목천현 갈전면 백전촌(현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가전리 백전마을)에서 중훈대부(中訓大夫:종3품 문관의 품계) 행 사헌부 지평(行司憲府持平:정5품) 겸 춘추관 기주관(兼春秋館記注官)을 지낸 아버지 김충갑(金忠甲)과 어머니 창평 이씨(昌平 李氏) 사이에서 6남 2녀 중 삼남으로 태어났다. 1578년 무과 훈련원시에 급제해 겸사복(兼司僕)이 되었다. 1583년 니탕개의 난 진압에 참여했으며, 1584년 별시 무과(대과)에 전체 4등인 을과 3위로 급제하였기에 단숨에 품계를 건너뛰어 훈련원 주부(訓練院主簿:종6품)에 제수되었으나, 병조판서에게 군사에 관한 일을 건의한게 받아들여지지 않자 사직하고 낙향했다.

    이후 다시 벼슬길에 나아가 군기시 판관(軍器寺判官:종5품)이 되었고 1591년에는 진주목 판관에 제수되었다. 이듬해 임진왜란을 맞았다. 이 무렵 진주목사 이경이 병사하자 김성일은 김시민으로 하여금 진주목사직을 대행토록 명했다. 김시민은 의병장 김면의 요청에 따라 거창으로 가 사랑암 부근에서 일본군을 크게 무찔렀고 이 공로로 1592년 7월 26일 진주목사에 임명되었다. 목사 김시민은 성안의 백성들을 위로하며 민심을 안정시키고 성을 수축했으며 임진왜란이 한창이던 그해 8월에 정식으로 진주목사에 취임하여 병기를 정비하는 등 진주성을 지키는 방책을 강구했다. 또 9월에는 경상남도 진해로 출정하여 적을 물리치는 등 전공을 세워 경상우도 병마절도사에 임명되었다. (임진왜란의 흔적)  

동천안 : 김시민 장군 동상(金時敏 將軍 銅像)

    10월 6일 일본군은 경상우도의 요충지인 진주성에 대한 공격을 시작했다. 이에 성 안에 있던 부녀자와 노약자까지 모두 나서 일본군과 대치하게 되었는데 적군은 2만여 명이었으나 김시민의 군사는 3,800여 명에 불과했다. 악전고투 끝에 일본군을 물리친 10월 9일 전투지역을 순시하던 김시민은 죽은체하고 사체 속에 숨어 있던 일본군의 저격을 받고 이마에 총탄을 맞고 쓰러졌다. 상처가 심각했지만 김시민은 이 사실을 함구하고 치료를 받으면서 국사를 근심하다가 39세의 나이에 운명했다.[김시민 장군의 사망일시는 임진잡록에는 10월 18일로 되어 있고, 족보에는 12월 26일로 되어 있다.  (임진왜란의 흔적)

 

가실때 여기 공감  살짝눌러주고가세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