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871. 충청남도 천안시 입장면, 거봉포도.

공룡우표매니아 2023. 12. 20. 03:00

관 광 인  여 행................................. 871. 

충청남도 천안시 입장면, 거봉포도.

    입장거봉포도휴게소(笠場巨峰葡萄休憩所, Ipjang Geobong Podo Service Area)는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입장면에 위치한 경부고속도로의 고속도로 휴게소이다. 서울 방향에만 휴게소가 존재한다. 개장 당시 명칭은 입장휴게소였으나, 2019년 11월 26일에 현재의 입장거봉포도휴게소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위키백과)

입장 : 거봉포도(巨峰葡萄)

    우리나라에서 포도가 처음 재배된 것은 고려 시대 이전에 중국에서 전래된 때부터라고 하나 이것은 확실치 않다. 조선 시대 백자(白磁)에 포도 그림이 있고 또한 홍만선의 『산림경제(山林經濟)』, 다산 정약용이 쓴 『소림 경제(小林經濟)』에 여러 가지 포도 품종이 기재되어 있는 것을 보면 적어도 그때부터 포도가 재배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그 당시는 품종화되지 않은 자생 계통이 재배되었고 현재 널리 재배되고 있는 개량품종들은 1906년에 설립된 서울 뚝섬 원예 모범 농장에서 여러 가지 품종들을 도입하여 포도 품종을 선발하고 그 재배법을 시범 연구하여 보급하기 시작한 후부터 대중적이고 경제적인 과수 체계를 갖추기 시작했다. [네이버 지식백과] 천안 거봉 포도 [天安巨峰葡萄]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천안 입장, 성거 지역에 거봉(巨峰) 포도가 전래된 것은 1968년 천안군 입장면 독정리에 거주하는 박문용이 일본에서 개량된 3배체 거봉 포도 묘목을 서울시 불암동 사동 농장(沙洞農場)에서 구입하여 재배하고 전파하기 시작하면서부터였다. 전국적으로 안성, 안양, 김포 포도가 유명해질 즈음 안성 포도의 영향으로 자연스럽게 퍼져나갔다. 2012년 현재 천안시의 포도 재배 면적은 충청남도 재배 면적의 65%인 1,500㏊이며, 포도 2만여 톤을 생산하고, 연간 350억 원의 농가 소득을 올리고 있다. 그중 거봉 포도가 93%인 1,400㏊를 차지하여 거봉 포도의 주산지로 그 이름을 날리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입장 : 거봉포도(巨峰葡萄)

    충청남도 천안시 입장면은 천안시 북부지역에 위치한 구릉 평야지대의 전형적인 농촌으로 과수농업이 발달했다. 그중 전국에서 거봉을 43% 이상 생산하는 거봉포도 주산지로, 입장 거봉포도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여 주민들의 소득 증대를 위해 포도작목반, 기관 단체, 지역 기업체 등의 후원으로 축제를 연다. 거봉포도의 출하시기인 9월 중순~하순경에 입장초등학교 운동장에서 축제를 열고있다. 알맹이가 정말 커서 먹음직스런 거봉은 여름이 제철이다. 거봉은 '큰 봉우리'말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는데, 미네랄이 풍부하고 비타민, 칼슘, 칼륨, 철분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이 거봉입니다. 거봉은 열량이 낮아 많이 먹어도 다이어트에 해가 되지 않으나 과잉 섭취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NAVER지식백과)

 

가실때 여기 공감  살짝눌러주고가세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