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 전화카드

공 룡 카 드........... 31. 공룡 그림 카드

공룡우표매니아 2023. 9. 16. 03:00

공 룡 카 드..................................... 31. 

공 룡  그 림  카 드  6.

 

    여기 보여 지는 공룡 카드는 우표와는 전혀 무관한 수집품이다. 공룡을 좋아하고 공룡 관련 그림들을 수집하다 보니 자연스레 모아 한 분야가 만들어진 카드 들이다. 모으는 재미에 무척이나 열심이였던 기역이 나지만 우표 외 적인 것이기에 아쉬움도 있다. 

 

1. 딜로포사우루스(Dilophosaurus). 2. 오르니토미무스(Ornithomimus),
3. 플라테오사우루스(Plateosaurus). 4. 이구아노돈(Iguanodon).

 

딜로포사우루스(Dilophosaurus)

    각류 중에서 가장 초기의 공룡. 딜로포사우루스는 전기 쥐라기(2억 100만 년 전~1억 74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수각류 중에서 가장 초기의 공룡으로서 작은 초식 공룡을 잡아먹고 살았다. 특징적인 것은 머리 위에 2개의 골즐이 가지고 있어 ‘두 골즐 도마뱀’ 의미의 딜로포사우루스 이름을 얻은 공룡이다. 머리위의 골즐은 V자 형의 패턴을 만들며 쌍으로 좌우로 갈라져 있다. 골즐은 동료에게 신호를 보내는 수단이나 짝을 유혹하는 수단으로 사용됐을 가능성이 높다. 첫 번째 앞발가락은 마치 엄지 발가락처럼 움직여 먹이를 쥐거나 잡을 수 있었으며 턱에는 커다란 칼날 같은 이빨이 잔뜩 나 있었다.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오르니토미무스(Ornithomimus)

    깃털공룡 오르니토미무스는 수각류 잡식공룡이다. 이름은 ‘새와 닮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타조처럼 날씨한 몸을 가지고 있다. 머리는 몸에 비해 작은 편이지만 뇌는 큰 편으로 영리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앞다리는 다른 공룡에 비해 길고 뒷다리는 잘 발달되어 튼튼한 근육을 가지고 있다. 입은 부리형태로 되어있으며 이빨은 없다. 2012년 한 화석 표본에서 깃털이 발견되어 오르니토미무스류에서도 처음으로 깃털이 발견되었다. 시력이 좋고 날렵한 몸을 가지고 있으며 곤충이나 과일, 나뭇잎, 도마뱀 등 여러 종류의 먹이를 먹은 잡식성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플라테오사우루스(Plateosaurus)

    원시용각류에 속하는 용반류. 나중에 출현한 대형 공룡인 사우로포드(sauropod)의 조상으로 추정되는 프로사우로포드(prosauropod)의 대표적인 종류로, 비교적 커다란 크기를 한 초기의 공룡이었다. 크기는 약 6~10m, 무게는 2,000~4,000kg로 이전의 공룡들보다 육중하고 몸집이 컸다. 뼈들은 속이 비어 있지 않았는데, 이는 속이 비어 있는 뼈로는 큰 몸집을 지탱할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두 개의 뒷다리는 매우 튼튼하여 이족보행이 가능했는데, 앞다리도 비교적 잘 발달되어 튼튼했으므로 네 개의 다리를 모두 이용하여 걸어 다녔으리라 추측되었다. 작은 두개골은 길고 유연한 목 위에 자리하고 있었으며, 앞쪽과 뒤쪽의 끝부분이 톱니 모양으로 되어 있는 납작한 주걱 모양의 이빨이 나 있어, 초식공룡으로 추정된다. (다음백과)

이구아노돈(Iguanodon)

    대형 초식성 공룡의 한 속. 크기는 약 9~10m, 무게는 약 4000~5000kg이다. 조각류에 속하는 조반류. 공룡 화석 중 발자국이 비교적 많이 남아 있는 속이다. ‘이구아노돈’이라는 속명은 ‘이구아나의 이빨’을 뜻하는데, 이는 처음 발견된 이 속의 화석이 이구아나의 이빨을 닮아 붙여진 것이다. 두 발로 걷는 이 동물은 뒷다리가 매우 발달했으며, 길고 육중한 꼬리로 몸의 균형을 유지했다. 앞다리도 비교적 잘 발달했는데 여기에는 날카로운 송곳과 같은, 휘지 않는 엄지손가락이 다른 손가락들과 수직을 이루는 독특한 손이 달려 있었다. 이빨은 톱니 모양이었고 칼날 같았다. (다음백과)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