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 전화카드

공 룡 카 드........... 32. 공룡 그림 카드

공룡우표매니아 2023. 9. 26. 03:00

공 룡 카 드................................ 32. 

공 룡  그 림  카 드  7.

    여기 보여 지는 공룡 카드는 우표와는 전혀 무관한 수집품이다. 공룡을 좋아하고 공룡 관련 그림들을 수집하다 보니 자연스레 모아 한 분야가 만들어진 카드 들이다. 모으는 재미에 무척이나 열심이였던 기역이 나지만 우표 외 적인 것이기에 아쉬움도 있다. 

 

1. 유오플로케팔루스(Euoplocephalus). 2. 아파토사우루스(Apatosaurus).
3. 파키케팔로사우루스(Pachycephalosaurus). 4. 티라노사우루스(Tyrannosaurus).

 

유오플로케팔루스(Euoplocephalus)

    후기 백악기(7640만 년 전~7560만 년 전)에 살았으며 북아메리카에서 발견된 초식 공룡이다. 머리에서 꼬리까지 골편을 가지고 있는 공룡으로서 ‘유오플로케팔루스’라는 이름은 ‘잘 무장된 머리’라는 뜻이다. 곡룡류에 속하는 이 공룡의 가장 큰 특징은 꼬리 부분에 커다란 곤봉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포식자들이 이 공룡의 두꺼운 등껍데기를 뚫는 것은 힘든 일이었으며 다가가기도 전에 30kg에 달하는 곤봉 모양의 꼬리에 얻어맞기도 했다. 세모모양의 머리를 가지고 있었고, 짧은 목을 가지고 있으며 머리뼈 뒤편으로 큰 삼각형 뿔을 가지고 있었다. 초식 공룡인 유오플로케팔루스는 매우 단단한 열매도 쉽게 먹을 수 있는 앵무새 같은 부리를 가졌다.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아파토사우루스(Apatosaurus)

    후기 쥐라기(1억 5400만 년 전~1억 50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대부분 미국지역에서 발견된 초식 공룡이다. 아파토사우루스 공룡의 가장 큰 특징은 23m의 긴 몸길이와 20톤의 몸무게에 있다. 이 거대한 용각류는 가장 잘 알려진 공룡 중 하나로 예전에는 브론토사우루스라는 이름으로 알려졌었다. 긴목과 긴 채찍 같은 꼬리와 짧은 앞발을 가지고 있다. 작은 머리와 뒷다리에 비해 약간 짧은 앞다리를 가지고 있다. 긴 꼬리는 몸을 지탱과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였다. 긴 꼬리를 이용하여 육식 공룡에게 위협을 가하였다.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파키케팔로사우루스(Pachycephalosaurus)

    중생대 백악기 후기 마스트리히트절에 서식했던 후두류 공룡. 속명의 뜻은 '두꺼운 머리를 가진 도마뱀'으로, 후두류 중 가장 크며 중생대 최후의 공룡 중 하나다. 몸길이는 4.5m에 몸무게는 370~450kg 정도로 추정되는데, 당시 살았던 공룡들에 비하면 그리 거대한 편이 아니다. 머리가 꽤나 크며, 두개골 두께도 20~30cm에 달한다. 대신 두개골 두께가 이만큼 두꺼운만큼 그 반동으로 두개골 내의 용적은 매우 적은 편이라, 뇌의 크기는 달걀만 했을 것이라고 추정된다. 돔 구조의 뒷부분에는 작은 혹들과 가시들이 있었고, 크고 둥근 눈구멍이 앞쪽을 향해 있어서 시력이 좋고 양안시를 가졌음을 알 수 있다. 주둥이 끝은 뾰족한 부리 모양이었고, 나뭇잎 모양의 이빨들이 무수히 나 있었다. (나무위키)

티라노사우루스(Tyrannosaurus)

    후기 백악기(6700만 년 전~65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캐나다, 미국, 아시아 지역에서 발견된 육식 공룡이다. 수각류로 가장 잘 알려진 공룡으로서 티라노사우루스라는 이름의 의미는 ‘폭군 도마뱀’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수각류인 티라노사우루스는 날카로운 원뿔형 이빨(정단면이 ‘D’자-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길고 잘 발달된 뒷다리와 강한 근육으로 포식자 중 최고의 포식자였다. 트리케라톱스의 뼈를 부수고 쪼갤 정도로 무서운 이빨을 가지고 있었다. 이 공룡이 무는 힘은 사자보다 15배나 강하다. 또한 뛰어난 후각을 지녔기 때문에 시체도 사양하지 않고 먹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티라노사우루스는 가장 큰 무기인 날카로운 이빨과 강력한 턱, 굵은 목을 이용하여 어떠한 사냥감도 한번 물면 놓지 않았으며 뼈 속까지 부서질 정도의 강력한 힘을 이용하여 사냥하였다. (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