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 전화카드

공룡카드...... 29. 공룡 그림 카드

공룡우표매니아 2023. 8. 28. 03:00

공 룡 카 드.................................. 29. 

공룡 그림 카드 4.

 

   여기 보여 지는 공룡 카드는 우표와는 전혀 무관한 수집품이다. 공룡을 좋아하고 공룡 관련 그림들을 수집하다 보니 자연스레 모아 한 분야가 만들어진 카드 들이다. 모으는 재미에 무척이나 열심이였던 기역이 나지만 우표 외 적인 것이기에 아쉬움도 있다. 

 

Q. 크리토사우루스(Kritosaurus). K. 디플로도쿠스(Diplodocus).

1. 티라노사우루스(Tyrannosaurus). A. 데이노니쿠스(Deinonychus).

 

크리토사우루스(Kritosaurus)

   크리토사우루스는 후기 백악기(1억 만 년 전~6600년 전)에 살았으며 북아메리카에서 발견된 육식 공룡이다. 크리토사우루스 이름은 ‘분리된 도마뱀’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로마인처럼 코가 높아서 생겨서 얻은 이름이고, 로마인의 코와 비슷하다 하여 귀족도마뱀으로 불리기도 했다. 오리주둥이 공룡으로 넓고 평평한 부리를 가지고 있으며 눈 바로 밑에 코뼈가 높이 솟아 있다. 넓은 부리를 이용해 나뭇잎이나 나무껍질을 먹고 살았음을 추측할 수 있다. 평상시에는 사족보행을 하다가 높은 나무의 잎을 먹을 때에는 이족보행을 했을 것이다.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디플로도쿠스(Diplodocus)

   중생대 쥐라기 후기 북아메리카에서 서식한 용각류 공룡. 골격 화석이 완벽하게 발견된 공룡들 중 가장 몸길이가 길다. 속명의 뜻은 '두 개의 기둥'이며, 꼬리뼈의 혈관궁이 두 개로 갈라진 것에서 기인한 것이다. 당시에는 이것이 특이한 형질이라고 여겨졌기 때문. 같은 과에 속한 다른 공룡들과 마찬가지로 채찍 형태의 꼬리가 특징적인데 이 꼬리는 유사시에 중요한 방어구가 되었을 것이다. 꼬리를 초음속으로 움직일 수 있었다고 여겨지기도 했지만, 그 후 연구한 결과 음속으로 휘두를 수 없었을 뿐, 여전히 효과적인 무기인 것은 변함이 없었다. (나무위키)

티라노사우루스(Tyrannosaurus)

    완전히 성장한 티라노사우루스의 몸길이는 14m 이상이었다. 두개골의 크기만도 1.2m가 넘었는데, 이들은 아마도 모든 시기를 통틀어 가장 컸던 육식형 육상동물이었던 것으로 여겨진다. 티라노사우루스는 튼튼하게 발달한 뒷다리만을 이용해서 걷는 두발 보행동물이었다. 똑바로 섰을 때의 키는 6.5m 이상이지만 일상적인 자세는 몸을 앞으로 굽힌 형태였다.  가장 잘 알려진 종(種)으로는 티라노사우루스 렉스(T.rex)를 들 수 있다. (다음백과)

데이노니쿠스(Deinonychus)

    비록 몸집은 크지 않지만 날렵한 몸과 크고 날카로운 발톱을 가지고 있어 무서운 육식 공룡 중 하나였다. 생김새 중 가장 특징적인 것은 발가락 형태이다. 셋째와 넷째 발가락만으로 걸었으며 나머지 발가락은 지면 위에 떠 있는 형태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두 번째 앞발가락에 있는 발톱의 경우 마치 낫처럼 크고 날카로웠기 때문에 사냥할 때 이 발톱을 주로 사용했다 육식 공룡은 대부분 커다란 머리, 강한 턱, 날카로운 이빨을 주로 무기를 사용하여 사냥하였으나 데이노니쿠스는 긴 앞다리로 먹이를 붙잡고 날카로운 발톱을 이용하여 사냥하였으며, 무리지어 사냥함으로써 자신보다 큰 초식 공룡을 효과적으로 공격하였다. 길고 뻣뻣한 꼬리는 이동할 때 몸의 균형을 잡는 역할을 하였다. (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