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199. 테논토사우루스, 티타노사우루스, 토로사우루스, 트라코돈,

공룡우표매니아 2023. 2. 4. 03:00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199. 

테논토사우루스(Tenontosaurus).  티타노사우루스(Titanosaurus).
토로사우루스(Torosaurus).  트라코돈(Trachodon).

 

테논토사우루스(Tenontosaurus)

   중생대 백악기 전기(약 1억 1,000만년 전~9,800만년 전), 미국에서 서식한 초식공룡이다. '조반목'-'조각하목'-'테논토사우루스과'에 속한다. 학명의 의미는 ‘힘줄 도마뱀’이다. 전체 몸 길이는 약 6.5m~8m, 높이는 2.2m, 체중은 1t~2t 정도 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화석은 미국에서 발견되었다.  (위키백과)

티타노사우루스(Titanosaurus)

   백악기에 번성한 용각류 계통인 티타노사우리아를 대표하는 속이다. 한때 인도를 포함한 남아메리카, 아프리카 같은 한때 곤드와나를 이루었던 지역에서 티타노사우루스의 것으로 추정되는 표본이 발견된 바가 있지만, 현재는 인도에서 발견된 모식 표본을 제외하고는 전부 다른 속으로 분류되었다. 이렇게 표본의 불완전성 때문에 티타노사우루스류라는 분류군을 만든 종임에도 현재는 의문명으로 취급하고 있다.  (나무위키)

토로사우루스(Torosaurus)

   후기 백악기에 살았으며 북아메리카에서 발견된 각룡류 초식 공룡이다. 각룡류 중에서 생김새가 트리케라톱스와 많이 비슷한 토로사우루스는 ‘구멍이 난 도마뱀’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트리케라톱스처럼 머리에 세 개의 뿔과 넓은 프릴을 가진 특징을 가졌다. 각룡류 중에서 몸집이 큰 편에 속하여 육상 공룡 중 머리가 가장 큰 것에 속하고 있다. (국립중앙과학관 공룡 과학관)

트라코돈(Trachodon)

    북아메리카의 백악기(1억 3,600만 년 전에 시작하여 7,100만 년 동안 지속됨) 후기 암석에서 화석으로 발견된 두 발 달린 공룡의 한 속(屬). 유사한 형태가 전세계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매우 큰 파충류로 9~12m에 이르는 육중한 체격이었으며, 뒷다리와 요대(腰帶)가 잘 발달되어 있다. 두개골은 길며, 턱은 넓고 편평해서 마치 오리주둥이와 같았다. 현재는 아나토사우루스(Anatosaurus)로 불리운다. (다음백과)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