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197. 스테고사우루스, 스테노니코사우루스, 스트루티오사우루스, 스트루티오미무스,

공룡우표매니아 2023. 1. 12. 03:00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197. 

스테고사우루스(Stegosaurus).    스테노니코사우루스(Stenonychosaurus).
스트루티오사우루스(struthiosaurus).    스트루티오미무스(Struthiomimus).

 

스테고사우루스(Stegosaurus)

    검룡류에 속하는 공룡의 한 속. 몸길이는 약 6.5m에 가까웠으나 두개골과 뇌는 큰 몸집에 비해서 매우 작았다. 뒷다리보다 앞다리가 아주 짧아서 등이 독특한 활 모양을 하고 있었다. 두드러진 특징은 골침이라 불리는 꼬리가시와 등에 있는 3각형 모양의 골판이다. 골침은 주로 다른 생물들의 공격에 대응하는 무기로, 골판은 체온조절 용도로 사용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입은 딱딱하고 이빨은 아주 작고 약했으며, 부드러운 식물을 먹는 순한 초식동물이었다. (다음백과)

스테노니코사우루스(Stenonychosaurus)

    북아메리카에서 발견된 스테노니코사우루스는 백악기에 살았으며, 코엘로사우루스 하목 사울로르니토이데스과로 분류 되는데, 길이 2m 정도의 공룡으로 앞발과 뒷발 모두 가늘고 약하게 생겼 으나 재빠르게 동작을 하여 먹이를 잡았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 공룡은 몸집에 비해 커다 란 뇌를 가지고 있었으며, 입체적으로 사물을 볼수 있는 커다란 눈을 가지고 있었다. (호서대 가성박물관)

스트루티오사우루스(struthiosaurus)

    조반목 노도사우루스과에 속하는 곡룡류로 속명의 뜻은 '타조 도마뱀'. 몸길이는 2.2m, 어깨높이는 50cm로 세계에서 가장 작은 갑옷 공룡 이다. 백악기 후기에는 유럽의 대부분이 바다에 잠겨있어서 유럽이 마치 하나의 섬처럼 고립되어 있었다. 이런 고립된 환경에서는 먹이와 물도 제한되기 때문에 몸집이 작은 것이 유리하다. 그렇기 때문에 스트루티오사우루스는 친척들보다 몸집이 작아졌다.  (타조 도마뱀, 스트루티오사우루스|작성자 viper)

스트루티오미무스(Struthiomimus)

    쥐라기 후기에서 백악기 초기에 살았던 잡식성 공룡이다. 이 공룡은 오르니토미무스처럼 부리에 이빨이 나지 않았고, 몸무게도 가벼웠다. 그래서 속도가 빠른 단거리에 능했을 거라고 추측한다. 이는 3m에서 5m 가량이고, 몸무게는 약 100kg이 조금 넘었다. 알이나 곤충, 그리고 과일 등을 먹었을 거라고 예상한다. (위키백과)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