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조형물 이야기

조형물 이야기 .... 13. 5. 세기의 조각가 5 - 2. 서울올림픽 조각공원

공룡우표매니아 2022. 12. 20. 03:00

조형물 이야기 ..................... 13.  

5. 세기의 조각가 

5 - 2. 서울올림픽 조각공원

서울올림픽 조각공원

    세계 5대 조각공원 중 하나로 꼽히는 올림픽공원은 도시의 허파 같은 곳이다. 번잡한 시가지에서 한 발짝만 안으로 들어오면 43만 평의 푸른 대지가 펼쳐진다. 올림픽공원에는 조각작품 200여 점이 방대하게 흩어져 있다. 마우로 스타치올리의 〈88서울올림픽〉, 문신의 〈올림픽-화합〉 등 대가들의 작품을 곳곳에서 만날 수 있다. 복권에 담겨진 오림픽 조각공원의 전시작품들이 어떤것들이 있나 살펴보고자 한다.

    특별한 추억을 갖고 싶다면 '올림픽공원 9경 스탬프 투어'에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 평화의 광장과 만남의 광장 안내센터에서 스탬프 투어 용지와 지도를 무료로 제공한다. 제1경 〈세계 평화의 문〉에서 시작해 제2경 〈엄지손가락〉, 제3경 '몽촌해자 음악 분수', 제4경 〈대화〉, 제5경 '몽촌토성 산책로', 제6경 '외톨이나무', 제7경 '88호수', 제8경 '들꽃마루', 제9경 '장미정원' 순으로 돌면 편하다. 총 3.5km 코스로 넉넉하게 2시간쯤 잡고 돌아보자. 각 장소에 놓인 스탬프를 모두 찍으면 안내 센터에서 완주 기념 선물을 받을 수 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올림픽공원은 1986년의 서울아시아경기대회와 1988년의 서울올림픽대회를 앞두고 1986년 4월에 준공되었다. 설립 당시 올림픽회관과 4개의 경기장 및 백제유적지인 몽촌토성 주위의 녹지를 한데 묶어 대규모 스포츠단지로 조성되었고, 1988년에 올림픽을 앞두고 2개의 경기장을 신설하여 조각공원 등을 확충하였다. 올림픽공원의 조성은 그 도시의 올림픽 개최를 기념하기 위하여 1956년 제17회 멜버른올림픽에서부터 시작되었고, 서울의 올림픽공원 역시 서울올림픽대회를 상징하고 빛내는 명소로 자리잡고 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올림픽조각공원은 서울올림픽대회를 영원히 기념하고 올림픽공원을 세계적 명소가 되도록 하기 위하여 세계 110여 개 국에서 200여 명의 조각가들이 참여, 197개의 조형작품을 조성한 예술공원이다. 높이가 10m 이상 되는 초대형작품이 6점이고, 기타 대부분의 작품들이 중형 이상으로, 세계적 명성이 높은 대가들의 웅장한 스케일과 다양한 형태를 감상할 수 있다. 특히, 빼어난 자연경관과 현대적인 예술품들이 절묘한 조화를 이룬 가운데 세계 현대조각의 흐름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격조높은 공간을 이루고 있다. 올림픽공원은 또 하나의 값진 유산으로 올림픽을 치른 우리 민족의 긍지와 숨결을 대대로 전할 것이고, 또한 시민의 정서순화와 교육의 장소로서 크게 기여하고 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올림픽공원은 총면적 1.67㎢의 대규모 스포츠단지로 서울 올림픽을 기념하기 위한 ‘세계평화의 문’, ‘서울의 만남’, ‘영광의 벽’을 비롯, 초기 백제시대 유물이 전시된 몽촌역사관과 66개의 현대조각, 조형작가에 의해 제작된 200여 개의 조각이 전시되어 있다. 또한 몽촌토성지역을 중심으로 5개의 경기장이 있으며 스포츠 교실 등 생활체육공간과 문화 예술 등의 공연장으로 이용되고 있다. 공원은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424에 소재한다. (다음백과)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