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조형물 이야기

조형물 이야기 .... 12. 4.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 5. 조형물 세계

공룡우표매니아 2022. 12. 5. 03:00

조형물 이야기 ................... 12. 

4.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   5. 조형물 세계

4 - 5. 광주 비엔날레.    4 - 5. 문신 미술관(文信 美術館).
4 - 5. 용담호 환경 조각공원     5 - 1. 세계의 랜드마크(World Landmark).

 

4 - 5. 광주 비엔날레. 

   1995년 광복50주년과 ‘미술의 해’를 기념하고 한국 미술문화를 새롭게 도약시키는 한편, 광주의 문화예술 전통과 5·18 광주민주항쟁 이후 국제사회 속에 널리 알려지기 시작한 광주 민주정신을 새로운 문화적 가치로 승화시키기 위하여 창설되었다. 광주비엔날레는 아시아에서 최초로 생긴 비엔날레로서 한국과 아시아를 대표하는 현대미술축제로 성장하였다. 광주의 민주적 시민정신과 예술적 전통을 바탕으로 건강한 민족정신을 존중하며 지구촌시대 세계화의 일원으로 문화생산의 중심축으로서 역할을 모색해 왔다. 그리고 미술이라는 표현형식을 빌어 여러 민족·국가·문화권 간의 문화적 소통의 폭을 넓혀 가는 역할을 하고 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문신 미술관(文信 美術館)

   세계 미술의 경향을 공부하기 위해 두 차례 프랑스로 건너갔던 문신은 1980년 영구 귀국했다. 이후 그는 자신의 미술관 건립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건축 비용을 모으기 위해 개인전으로 얻은 수익금을 모두 내놓았다. 또한 정문에 돌을 세우는 위치와 연못 땅을 단단히 하는 작업까지 모든 과정에 참여하고 결정했다. 작품 활동도 꾸준히 매진했는데 서울올림픽을 기념해 제작한 〈올림픽 1988〉은 문신의 예술 인생을 대표하는 작품이다. 그토록 염원했던 미술관은 1994년 드디어 창원시립마산문신미술관을 개관했지만 안타깝게도 문신은 다음 해 타계했다.

용담호 환경 조각공원

   용담호는 2001년 용담댐이 만들어지면서 생겨난 인공호이다. 용담댐은 금강의 상류인 전북진안군용담면의 월계리(月溪里)에 축조한 다목적 댐이다. 높이 70m, 길이 498m나 되는 이 댐은 총저수량이 815백만톤에 이르는, 국내에서 5번째로 규모가 큰 대형 댐입니다. 생활 속의 폐품을 활용한 용담댐 환경조각공원은 조각의 종류와 수도 다양할 뿐만 아니라 조각가 이웅휘 선생의 환경 작품으로 철재 작품, 음료수 캔 작품, 생수통 작품 등이 전시되어 있다. 용담호가 펼쳐지고 용(龍)의 머리를 형상화한 용담댐 준공기념탑과 팔각정도 있다. (동해 산야)

랜드마크(landmark)

   랜드마크는 어떤 나라, 지역 등을 대표하는 건물이나 상징물, 조형물 등을 말한다. 세계의 랜드마크 중 가장 잘 알려진 것들로는 프랑스 파리의 에펠탑, 미국 뉴욕의 자유의 여신상, 영국 런던의 타워 브리지, 이탈리아의 피사의 사탑, 중국의 만리장성, 이집트의 피라미드 등이 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랜드마크로는 서울타워 등이 있다.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