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195. 사우로르니토이데스. 스켈리도사우루스. 스켈리도사우루스. 세이스모사우루스.

공룡우표매니아 2022. 12. 18. 03:00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195. 

사우로르니토이데스(Saurornithoides).   스켈리도사우루스(Scelidosaurus).
세그노사우루스(Segnosaurus).   세이스모사우루스(Seismosaurus).

사우로르니토이데스(Saurornithoides)

   사우로르니토이데스는 는 중생대 백악기 후기, 오늘날 아시아대륙에 서식했던 2족보행의 육식공룡이다. 트로오돈과에 속하는 수각류로서, 학명은 그리스어 "sauros(영어: lizard), "ornithos(영어: bird), "oid "(영어: form)가 합쳐져 만들어진 것으로, ‘새와 같은 도마뱀’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화석은 몽골 고비사막 부근에서 발견되었다. 전체 몸길이는 약 2 m에서 3 m, 체중은 대략 23 kg에서 53 kg 정도 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위키백과)

스켈리도사우루스(Scelidosaurus)

   스켈리도사우루스는 중생대 쥐라기 전기, 오늘날의 유럽에 서식한 공룡이다. 장순아목의 초기 공룡이다. 전체 몸 길이는 약 3m~4m정도이고, 체중은 400kg정도일 것으로 추정된다. 학명은 '발 도마뱀'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등에는 가시같은 돌기가 2줄로 돋아 있고, 목에는 3개의 가시돌기가 있다. 몸 전체는 갑옷 형태의 딱딱한 껍질로 둘러싸여 있다. 이빨은 비교적 약한 편이고, 입은 앞부분이 좁은 부리모양을 띄고 있다. 검룡류의 선조로 켄트로사우루스와 스테고사우루스의 선조였다. 그 화석은 유럽, 몽골, 북아메리카 등지에서 발견되었다. 백악기 전기에 출현한 갑옷룡의 선조이기도 하다. (위키백과)

세그노사우루스(Segnosaurus)

   세그노사우루스는 중생대 백악기 후기, 오늘날의 유라시아 대륙에서 서식한 초식공룡이다. 학명은 라틴어 "segnis"(영어:slow, sluggish)와 그리스어 "sauros"(영어:lizard)가 합쳐져 만들어진 것으로, "느린 도마뱀"이란 의미를 갖는다. '용반류'-'수각아목'-'테리지노사우루스과'에 속한다. 화석은 중국, 몽골, 대한민국, 인도, 러시아, 벨기에에서 발견되었다. 전체 몸 길이는 최대 9m정도 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2족보행을 했다. 앞다리에는 날카로운 갈고리 모양의 발가락을 3개 가지고 있고, 뒷다리는 폭이 넓고 4개의 발가락을 가졌다. 세그노사우루스는 용반류이면서도 허리부분의 뼈는 조반류와 유사한 형태를 띠고 있다. (위키백과)

세이스모사우루스(Seismosaurus)

   최신 연구결과에 의하여 세이스모사우루스는 디플로도쿠스의 한 종류로 확인되었다. 더 이상 세이스모사우루스라는 공룡이름을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과거에는 '지진 도마뱀'이라는 뜻의 세이스모사우루스(Seismosaurus)라는 속명을 부여받은 독자적인 속으로 여겨졌고, 몸길이 40~52m에 몸무게는 무려 100t에 육박하는 지구 역사상 최대의 육상동물로 추정되었었다. 하지만 후속 연구가 진행되면서 기존에 측정했던 크기보다 작았다는 사실이 드러났으며 설상가상으로 근연속으로 여겨지던 디플로도쿠스보다도 긴 꼬리의 비율이 사실상 디플로도쿠스와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결국 2006년 디플로도쿠스속에 통합되는 방향으로 재분류되었다. (나무위키)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