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말의 진화와 역사

말(馬)의 진화와 역사 ..... 13. 마술과 경기

공룡우표매니아 2022. 4. 24. 03:00

말(馬)의 진화와 역사 ........................ 13. 

10. 마술과 경기

10 - 1. 설키(sulky) 경기     10 - 2. 수렵마(狩獵馬)      10 - 3. 경주마(競走馬)

 

설키(sulky) 경기

   전용 경주마로 사육된 스탠더드브레종(standardbred)에 설키(sulky)라 하는 1인승 마차와 두 개의 가벼운 바퀴를 설치하여 타원형의 트랙을 달리는 속보 경주이다. 오래 전부터 실시된 전차경주를 기원으로 하고 있다. 호메로스(Homeros)의 《일리아스 Ilias》에는 전투마차에 대한 언급이 있으며, BC 7세기의 올림픽 경기에서는 4마리의 말이 밧줄로 맨 마차를 끄는 경주가 행하여졌고, 그 이전에는 2마리의 말을 이용한 경기도 있었다.

수렵마(狩獵馬)

   수렵을 목적으로 조련한 말. 방목하는 가축을 로프를 사용하여 쉽게 잡기 위해 조련한 말, 또는 들 짐승을 잡기위해 훈련된 말이다. 고대의 인류에게는 필수적인 생계수단이었지만, 점차 시대가 지나면서 생계보다는 오락으로 그 목적이 바뀌게 되었다. 현대에 와서는 주로 레저 활동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동물보호를 주장하는 사람들에 의해 비판받고 있다.

경주마(競走馬)

   경주마는 경주용으로 개량된 말과 경마에 출주하는 말을 총칭한다. 경주 목적으로 개량된 말은 더러브렛종, 아랍종, 앵글로아랍종 등 3종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경주마 혈통의 역사는 1660년에 1마일을 1분대에 주파한 아랍계 우수 종마가 생산되면서 시작되었고, 경주마를 만들기 위한 개량이 거듭되어 위의 세 품종이 만들어졌다. 보통 경주마는 태어난 지 대략 2년 이후 부터 경주마 트레이닝을 받고 경마장에서 경주마로 뛰게 된다. 경주마 생활을 4년 정도 하고 6살이 되면 경주마로서는 전역한다. 

가실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