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말의 진화와 역사

말(馬)의 진화와 역사 ..... 11. 말의 문장. 전쟁과 군마.

공룡우표매니아 2022. 3. 13. 03:00

말(馬)의 진화와 역사 .................... 11.  

8. 말의 문장.   9. 전쟁과 군마

8. 말의 문장    9 - 1. 고대의 전차    9 - 2.  왕과 영웅의 애마

 

8. 말의 문장

  어떤 가문이나 국가, 단체, 개인을 상징하는 단순한 기호나 그림을 일컫는 말. 나라의 문장은 특별히 국장(國章)이라 부른다. 12세기부터 유럽에서 사용하여 기원하였다. 당초에는 마창경기에 나선 기사들이 자신을 알리기 위해서 또는 전쟁터에서 신분과 소속을 밝히기 위해 그들의 방패에 문장을 그려서 사용하다가 점점 도안이 구체화되었다. 그렇게 문장이 복잡해지고 사용하는 곳이 많아지면서 문장학(紋章學)이 발달하였다. 프랑스 혁명기에는 문장 배척운동이 일어났으나 나폴레옹 시대에 중단되었다. 한편 일본에서는 독자적으로 가문을 나타내는 가몬(家紋)이 발달하기도 했다. 문장의 가장 기초적 요소는 블레이즌(Blazon)으로 보통 방패 모양이다. 그러나 여성 개인은 대체로 기혼자라면 달걀형이나 방패 무늬를, 미혼자나 미망인이라면 마름모꼴을 사용한다. 

9 - 1. 고대의 전차

   2마리 이상이 이용된 전차를 운용한 고대 국가는 고대 이집트, 고대 그리스, 로마, 페르시아, 등등의 국가에서 운용되고 있었고 실전에서도 혁혁한 공을 세웠다. 전차에는 바퀴가 4개가 달린 사륜 전차가 있고, 바퀴가 2개 달린 이륜 전차가 있었다. 고대 전쟁에서 주로 이용되었던 용도는, 적들의 진형을 붕괴시키는 용도로 사용되었고 이밖에 지휘관용, 빠른 기동력, 강력한 충격력, 훈련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었다., 고대 이후 운용되지 않았고, 1차 세계 대전시 전투용 이 아닌 마차로서 그 이후에는 스포츠 용도로 활용 되었다.

9 - 2. 왕과 영웅의 애마

   역사에서 영웅들은 명마를 가지고 있다. 어느날 호수에 나타난 거대한 말은 아무도 건드리지 못하였지만 황우는 거칠게 날뛰는 말등에 올라 반나절이나 힘겨루기를 해 주인으로 받아 들이게 했는데 이말이 바로 오추마이다. 삼국지의 관우가 타는 적토마는 충성심이 강하고 용맹한 말이었다. 알렉산더 대왕이 대 제국을 건설할 때 타던 말은 부케팔로스였고 이 말 덕에 영웅이 되었다.

가실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