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의 연대기

기(紀) 별 대표적인 공룡들 ....... 8. 백악기(白堊紀)

공룡우표매니아 2021. 12. 30. 03:00

기(紀) 별 대표적인 공룡들 ....... 8. 

백악기(Cretaceous Period , 白堊紀)

  백악기는 중생대의 마지막 기이며, 약 1억 3,600만 년 전에 시작되어 7,100만 년 동안 지속되었다. 백악기초 남아메리카는 아프리카에, 오스트레일리아는 남극대륙에, 북아메리카는 서부유럽에 붙어 있었다. 중엽에 남아메리카는 분리되었고, 북아메리카는 서부유럽에서 분리되기 시작했다. 백악기 중반에는 곤드와나가 남아메리카, 아프리카, 인도와 마다가스카르가 합쳐진 대륙, 그리고 남극과 호주가 합쳐진 대륙 등 네 개의 큰 대륙으로 나뉘었다. 백악기 말에는 대륙들이 현대와 같은 모습을 갖추기 시작하면서 지금의 위치로 이동했다. 이로 인해 대양과 바다도 현재와 비슷한 모습으로 발달해 넓어졌다.

 

백악기(1억 4,600만 년 ~ 6,500만 년 전)

트라이아스기와 쥐라기에는 대륙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었다. 그러나 백악기에 들어 이 대륙들이 분리되기 시작하면서 일부 공룡 종을 고립시켰고 서로 다른 지역에 새로운 종들이 모여 살게 되는 결과를 낳았다. 예를 들어 용각아목 티타노사우루스과 공룡은 남아메리카처럼 예전에 곤드와나 대륙에 해당하는 곳에 대부분 살았으나 각룡하목과 하드로사우루스과 화석은 주로 로라시아 대륙에 속하던 곳에서 발견되었다. 백악기 시대에 수와 종류가 가장 많았던 초식공룡은 오리주둥이를 가진 조각아목과 뿔 달린 각룡하목, 두꺼운 머리를 한 파치케팔로사우루스하목, 갑옷 공룡인 안킬로사우루스하목을 비롯한 조반목 공룡이었다.

백악기 시대의 환경

  육상에서는 피자식물(꽃피는식물)이 백악기 말엽 최고로 번성했으며 포유동물과 조류는 미미한 존재였으나 파충류는 굉장한 우세성을 유지했다. 날아다니는 파충류인 익룡류(翼龍類)는 몸집이 커졌고, 공룡은 트리케라톱스와 같은 새로운 종의 진화와 함께 절정기를 맞이했다.주요 육식공룡은 용반목 그룹과 수각아목 공룡이었다. 여기에는 기가노토사우루스, 카르카로돈토사우루스, 티라노사우루스처럼 거대한 카르노사우루스하목과 벨로키랍토르, 데이노니쿠스, 유타랍토르 등 몸집이 작고 민첩한 초식공룡은 오리주둥이를 가진 조각아목과 뿔 달린 각룡하목, 두꺼운 머리를 한 파키케팔로사우루스하목, 갑옷 공룡인 안킬로사우루스하목을 비롯한 조반목 공룡이었다.

공룡시대의 식물들

  백악기중에는 식물계에도 큰 변화가 있었다. 초기 백악기에는 쥐라기와 비슷하게 겉씨식물이 우세했지만, 점차 속씨식물과 낙엽수가 우세하게 되었고 현화식물도 발달했다. 육상에서는 피자식물(꽃피는식물)이 백악기 말엽에 최고로 번성했으며 많은 식물 종이 백악기 말에 멸종했지만 몇몇 양치류와 씨를 생산하는 식물은 살아남아 현재까지 존재하고 있다.

백악기 전기의 공룡 분포

  백악기 전기에는 쥐라기부터 살았던 많은 공룡이 멸종했다. 대신 새롭고 다양한 형태의 공룡이 나타났다. 백악기에 살았던 공룡 중에 가장 수가 많고 종류가 다양했던 것은 조반목 공룡이었다. 이런 공룡으로는 이구아노돈 같은 조각아목과, 에드몬토사우루스(Edmontosaurus), 마이아사우라 같은 오리주둥이 공룡과, 방어용 골판과 곤봉 모양의 꼬리를 가졌던 안킬로사우루스를 비롯한 갑옷 공룡 안킬로사우루스하목과, 스테고케라스(Stegoceras)처럼 박치기를 했던 것으로 추정되는 두꺼운 머리를 가진 파키케팔로사우루스하목과, 트리케라톱스같이 길고 뾰족한 프릴과 뿔을 가진 네 발 공룡인 각룡하목이 있다.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