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출생과 양육의 기쁨

축복 속의 출생과 양육의 기쁨.... 14. 아동기의 교육

공룡우표매니아 2021. 12. 28. 03:00

축복 속의 출생과 양육의 기쁨...... 14. 

3. 아동기의 교육

3 - 1. 학교에서의 교육환경.   3 - 2 세상에 지식이 들어 있는 책.   3 - 3. 장애아동교육.

 

3 - 1 학교에서의 교육환경

   만 7세부터 13세까지를 아동이라고 하는데, 그 전기(前期)에는 유아기의 특성이 남아 있다. 아동 전기(兒童前期)에는 아직도 자기중심적 혹은 상모적 지각(相貌的知覺)의 잔재가 남아 있으나, 아동 후기가 되면 객관적 지각과 사고가 차차 발달하여 지적 활동도 왕성해진다. 기억력, 특히 기계적 기억력이 현저하게 증가한다. 지능도 이 시기에는 거의 직선적으로 발달하며 정서도 일단 성숙되기 때문에 정규 학교 교육이 가능해진다. 아동기는 전체적으로 심신이 순조로운 발달을 이루어 안정되어 있기 때문에 가장 교육하기 쉬운 시기이다. 아동 자신도 또한 환경의 자극에 대해서 항상 마음을 열어놓아 교육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으며, 가르치는 것을 용이하게 받아들이려고 하고 있다.(위키백과)

3 - 2. 세상 지식이 들어 있는 책   

   책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우리의 인지 능력의 저변을 넓히며 ‘인간’이란 존재에 대해 좀 더 인간적으로 알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귀한 대중 과학 교양서이다. 이른 아동기의 환경 및 경험의 영향은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평생 지속되는 효과를 낳을 수 있다. 행동을 바꾸기에 너무 늦은 시간이란 존재하지 않지만 습관이 견고해짐에 따라 바꾸기는 점점 어려워지고 의지력에만 의존해서는 대부분의 경우 그런 변화를 이끌어 내기가 힘들다. 초등학교 입학부터 졸업까지의 기간내 이 시기의 신체 ․ 운동발달, 인지 발달, 사회 ․ 정서 발달, 언어 발달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아동기의 발달과 관련된 교육이 필요하다.

  3 - 3. 장애아동 교육

    장애아 방문 교육은 특수 교육 관련 서비스 담당 인력이 가정이나 의료 기관, 각급 학교 및 기타 시설[장애인 복지 시설, 아동 복지 시설] 등에 있는 지체 부자유자를 방문하여 행하는 특수 교육이다. 이를 방문 순회 교육, 순회 교육 등이라고도 한다. 수용 시설의 특수 학급에 대한 방문 교육은 1993년부터 확대되어, 이후, 지체 부자유 대상의 특수 학교가 늘어나고, 특수 학교에 설치되는 파견 학급[해당 시설에 학급을 설치하여 운영하는 학급]과 병원 학교[병원에 설치한 학급]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방문 교육은 점차 순회 교육으로 바뀌게 되었다.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음도 유의해야한다. (부산문화대전)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