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출생과 양육의 기쁨

축복 속의 출생과 양육의 기쁨.... 11. 영유아기 건강과 신변관리

공룡우표매니아 2021. 10. 22. 03:00

축복 속의 출생과 양육의 기쁨.... 11. 

2. 영유아기 건강과 신변관리

2 - 2 - 2.  소아마비 예방.   2 - 2 - 3. 천연두와 질병예방

 

2 - 2 - 2.  소아마비(Polio) 예방.

   소아마비는 주로 소아의 뇌, 척수와 같은 중추신경계 중 특히 운동을 담당하는 부분에 폴리오(polio)라는 장 바이러스(enterovirus)에 의한 급성 감염이 발생하여 뇌신경 조직이 손상되면서 일시적 혹은 영구적인 신체 마비와 변형이 생기는 질환이다. 폴리오 바이러스는 장 바이러스의 일종으로, 3가지 혈청형이 있다. 소아마비 예방 접종을 하지 않거나 불완전하게 시행한 소아에게 발열, 무균성 뇌막염, 이완성 마비 질환이 나타나면, 소아마비를 의심해야 한다. 분변, 비인두 분비물 등에서 바이러스를 배양하여 폴리오 바이러스가 검출되는지 확인한다. 예방 접종이 효과적으로 시행되면서 소아마비는 거의 자취를 감추웠다. (질병백과소아의 질병 예방)

2 - 2 - 3. 천연두(smallpox)와 질병예방

   천연두는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전염병으로서 열이 나고 약 2일 후에 발진이 시작되어 구진·소포·농포의 단계를 거쳐 말라붙으면서 눈에 띄는 흉터를 남기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발진은 얼굴부위에 특히 많이 나타난다. 천연두는 환자와의 직접·간접 접촉으로 감염되며, 보균동물이나 체외에서 일어나는 자연적인 바이러스 증식은 없다. 바이러스는 매우 안정되어 있으며, 체외에서도 장시간 살 수 있기 때문에 천연두 환자의 오염된 세탁물이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환자는 숨쉴 때 또는 침으로 배출된 바이러스를 흡입함으로써 감염된다. 1978년 이후 감염이 보고된 적이 없다. (다음백과)

소아의 질병예방

  아이를 키우는 사람은 누구나 소아과에서 아이에게 예방접종을 시킨다. 사실 현대의학의 가장 큰 발전이라면 병에 걸리기 전에 미리 그 병을 예방하는 예방법의 개발이라 할 것이다. 예방접종은 인류의 평균수명의 연장과 아이들의 사망률을 낮추는 데 지대한 공헌을 했다. 그러나 접종을 안하면 아무리 현대의학이 발달했어도 그 아이는 이조시대에 사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말할 필요도 없이 예방접종은 반드시 해야 한다. (성공으로 가는 자기최면)

   1차 예방법은 주로 예방접종 등과 같이 어떤 병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조치를 취한는 것이고, 2차 예방법은 정기 검진과 같이 어떤 상황을 빨리 발견하여 진전되지 않도록 조기에 효과적인 치료나 대책을 강구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3차 예방법은 어떤 병이 호전되거나 또는 악화되지 않도록 예방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다. (작성자 유익한 청라맑은샘)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