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조류 주문엽서

조류엽서...... 135. 참매. 왜가리

공룡우표매니아 2020. 2. 13. 04:00

조류엽서...... 135.

참매(Accipiter gentilis .  Northern Goshawk) 

 왜가리(Ardea cinerea . Grey Heron)



참매(Accipiter gentilis .  Northern Goshawk)

  수리과(Accipitridae)의 참매는 천연기념물 323-1호이다. 이 참매는 유라시아대륙과 북아메리카에 걸쳐 폭 넓게 분포한다. 흔한 겨울철새이며, 흔한 나그네새다. 10월 초순에 도래해, 3월 하순까지 관찰된다. 드물게 번식하는 텃새이기도 하다. 들녘 주변의 야산 또는 깊은 산 가장자리에서 서식하며 작은 조류와 포유류를 잡는다. 둥지는 높은 나뭇가지에 만든다. 한배 산란수는 2~4개다. 포란은 주로 암컷이 하며, 새끼는 포란 후 36~38일이면 부화한다. 새매와 비슷하지만 보다 크다. 몸윗면은 어두운 청회색, 명확한 흰 눈썹선이 있다. 몸아랫면은 흰색에 흑갈색 가는 줄무늬가 있다. 꼬리가 길다. 날개가 짧으며 폭이 넓다. 숫컷 홍채는 등색 또는 노란색, 머리와 눈선은 검은색이며, 암컷에 비해 더 진하고, 암컷의 몸윗면은 수컷에 비해 갈색 기운이 강하고, 수컷보다 크다. 홍채는 노란색이다. 어린새는 갈색이 강하다. 몸윗면의 깃 가장자리가 연한 황갈색으로 비늘무늬를 이룬다. 눈썹선은 때 묻은 듯한 흰색 또는 담황색이며 불명확하다. 몸아랫면은 흰색 바탕에 황갈색이 섞여 있으며, 폭 넓은 흑갈색 세로 줄무늬는 아랫배 부분으로 갈수록 가늘어진다. 홍채는 노란색, 날 때 날개아랫면과 아랫날개덮깃의 줄무늬가 넓고 명확하게 보인다. 10아종으로 나눈다.( 야생조류 필드 가이드)

왜가리(Ardea cinerea . Grey Heron)

   황새목 왜가리과 왜가리속에 속하는 조류.  백로나 해오라기와 함께 서식하며, 원래는 철새였으나 거의 텃새화 되어 있다. 하천 생태계에서 최상위 포식자로 하천이나 논, 호숫가 등에서 잉어, 메기, 가물치 등의 어류, 개구리와 뱀 등의 파충류, 쥐와 토끼같은 포유류까지 잡아먹는다. 등은 회색, 배는 흰색이고 가슴과 옆구리에는 회색의 줄무늬가 있다. 머리는 흰색이며 눈에서 뒷머리까지의 검은 줄이 길고 우아한 댕기를 이룬다. 날 때는 목을 굽히며, 다리와 부리는 계절에 따라 황색에서 분홍색까지 여러 가지 색을 띤다. 해안·하천가나 물가의 습지 등 한반도 전역에서 번식한다. 일부 무리는 중부 이남에서 겨울을 나는 텃새(또는 겨울새)이다. 침엽수와 활엽수 등의 교목림에 집단번식한다. 대개 중대백로와 혼성번식한다. 4월 중순에서 5월 중순에 한배에서 3~5개(보통 4개)의 알을 낳아 25~28일간 알을 품고, 50~55일간 암수가 함께 새끼를 키운다. 처음에는 반(半)소화된 먹이를 새끼에게 먹이지만 점차 둥지 위에서 어미가 토해 먹인다. 어류, 개구리, 뱀, 들쥐, 작은 새, 새우, 곤충류 등 다양한 동물성 먹이를 먹는다. 아시아 지역에 널리 분포하며 우리나라 아종은 동남아시아로 남하하여 겨울을 난다. 매년 같은 장소에서 다른 백로류와 함께 무리 지어 번식하며 높은 나무 위에 죽은 나뭇가지를 이용하여 둥지를 짓는다. 겨울철에 우리나라에서 보이는 개체들은 북쪽에서 번식하는 무리로 생각된다. 2월 중순경부터 번식이 시작되고 9~10월경에 번식지를 떠난다. (다음백과)


가실때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