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조류 주문엽서

조류엽서...... 134. 멧도요 검은이마 직바구리

공룡우표매니아 2020. 1. 24. 04:00

조류엽서...... 134.  

멧도요(Scolopax rusticola .  Eurasian Woodcock)   

검은이마 직바구리 (Pycnonotus sinensis .  Light-vented Bulbul)



멧도요(Scolopax rusticola .  Eurasian Woodcock)

  도요목 도요과의 이새는, 유라시아대륙 북부와 중부에서 번식하고, 겨울에는 남쪽으로 이동한다. 적은 수가 월동하는 겨울철새이며, 비교적 흔한 나그네새다. 보통 9월 중순에 도래하며, 4월 중순까지 관찰된다. 다른 도요류와 달리 습한 산림, 산림 근처 하천에서 단독으로 생활한다. 비교적 어두운 숲에서 조용히 움직이기 때문에 관찰이 쉽지 않다. 위협을 느끼면 움직임을 멈추고 얼어붙은 듯이 가만히 있거나 비교적 느리게 직선으로 비행한 후 인근에 내려앉는다. 부리를 땅속 깊이 파묻고 윗부리 끝을 자유로이 앞뒤로 움직여 먹이를 찾는다. 주로 지렁이를 먹는다. 겨울에는 양지 바른 곳에서 낙엽을 뒤지며 땅속의 먹이를 찾는다. 숲을 떠나 하천이나 논으로 이동해 먹이를 찾는 경우도 있다. 다른 꺅도요류와 비슷하지만 쉽게 구별된다. 체형은 매우 통통하다. 머리가 크고 목이 짧다. 눈이 비교적 크며 흰색 눈테가 있다. 부리가 길고 다리는 짧다. 정수리 뒤쪽으로 폭 넓은 검은 줄무늬가 4열 있다. 몸아랫면은 가는 흑갈색 줄무늬가 조밀하게 흩어져 있다.

(야생조류 필드 가이드)

검은이마 직박구리 (Pycnonotus sinensis .  Light-vented Bulbul).

  참새목 직박구리과의 검은이마 직박구리는 대만, 중국 중부, 동부, 남부, 하이난 섬, 베트남 북부에 서식한다. 지리적으로 4아종으로 분류한다. 국내에서는 2002년 10월 29일 전북 군산 어청도에서 처음 관찰된 이후 매년 개체수가 증가하고 있다. 평지의 산림, 과수원, 농경지 주변에 서식한다. 나무 위에서 열매, 곤충, 거미류를 잡아먹는다. 비번식기에는 무리를 이루는 경우가 많다. 산림 가장자리의 나뭇가지에 앉아 있다가 날아오르는 곤충을 공중에서 잡아먹는 습성이 있으며, 종종 땅 위로 내려와 곤충을 잡아먹는다. 파도 모양으로 난다. 비교적 경계심이 적다. 나뭇가지에 앉아 "깩 깩" 하는 울음소리를 낸다. 평지의 산림, 과수원, 농경지 주변에 서식한다. 나무 위에서 열매, 곤충, 거미류를 잡아먹는다. 비번식기에는 무리를 이루는 경우가 많다. 산림 가장자리의 나뭇가지에 앉아 있다가 날아오르는 곤충을 공중에서 잡아먹는 습성이 있으며, 종종 땅 위로 내려와 곤충을 잡아먹는다. 파도 모양으로 난다. 비교적 경계심이 적다. 나뭇가지에 앉아 "깩 깩" 하는 울음소리를 낸다.  다른 종과 혼동이 없다. 암수 색깔이 같다. 몸윗면은 어두운 녹회색이며 날개와 꼬리 일부가 녹황색이다. 앞이마에서 정수리 앞까지 검은색이며, 정수리에서 뒷머리까지 흰색이다. 뒷목에 검은색과 흑갈색 무늬가 있다. 귀깃은 흑갈색이며 흰 반점이 있다. 멱은 흰색이며 앞가슴은 회갈색이다. 배는 노란색 기운이 있는 흰색이다. (야생조류 필드 가이드)


가실때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