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역(驛) 방문인 교류

즐거운 기차여행, 동해남부선의 포항역. 울산역

공룡우표매니아 2016. 9. 6. 04:00

즐거운 기차여행,

동해남부선의 포항역. 울산역



포항 : 포항역

  포항역(浦項驛)은 경북 포항시 북구 대흥동에 있었던 동해선의 철도역이었다. 모든 기능이 신 포항역으로 이전되어, 2015년 4월 2부터 열차가 이 역으로 오지 않고 부조역에서 동해선을 경유해 흥해읍으로 새로 이전한 신 포항역으로 들어온다. 대부분의 여객열차는 동대구역으로 가는 무궁화호였으며, 서울 방면은 1일 2회 비전철 새마을호가 운행했다. 2015년 4월 1일을 마지막으로 비전철 새마을호가 폐지된 후에는 대구선과 동해남부선에 전차선이 없는 관계로, 新 포항역에 ITX-새마을 열차를 아직 투입할 수 없는 실정이다. 역사는 2013년에 한국철도공사 선정, 준철도기념물로 지정되었으나, 보존 계획이 취소되어 역사가 철거됐다. 그리고 포항시청에 의하여 역사 터를 관통하는 도로가 개설되었다. (위키백과. 다음 백과)

포항호미곶 : 포항역

  동해남부선의 시종착역으로 양학동역 다음에 있다. 1918년 11월 1일 보통역으로 영업을 시작하였다. 2006년 화물취급을 중단하였고 2008년 통근열차 운행을 중단하였다. 새마을호, 무궁화호가 운행되며, 여객, 승차권발매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2015년 4월 포항시 북구 대흥동에서 흥해읍으로 이전되어 KTX가 운행된다. 코레일(Korail) 대구본부 소속으로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흥해읍 포항역로 1 (이인리)에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울산 : 울산역

  동해남부선에 있는 기차역으로 선암역과 효문역 사이에 있다. 장생포선, 울산항선의 시종착역이기도 하다. 1921년 10월 25일 보통역으로 영업을 시작하였다. 2005년부터는 소화물 영업이 중단되었다. 새마을호, 무궁화호가 운행되며 여객, 승차권 발매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2010년 11월 KTX 울산역(울주군 삼남면)이 개통하면서 태화강역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울산역(蔚山驛)은 울산시 을주군 삼남면 신화리에 있는 KTX의 철도역이다. 부역명은 통도사역이다. 이용객이 많은 이유는 울산 시내와의 대중교통 및 도로교통 연게성이 좋고, 을주군 내에서도 삼남면과 언양읍의 이용객들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KTX울산역이 영업을 개시하면서 기존 동해남부선 새마을호로 하루에 얼마 다니지 않았던 서울행 여객열차와 달리 KTX를 통해 서울로 가는 여객열차가 많아졌다. 영업 개시 이후 울산시에서 KTX 울산역이 국가 교통 거점으로 성장하였다는 평가를 내렸다. 경부선KTX 정차역들 중에서 서울역, 부산역, 동대구역, 대전역, 광명역, 다음으로 6번째로 이용객이 많다.(두산백과. 위키백과)

 바로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