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 우표

Gambia의 공룡우표

공룡우표매니아 2013. 3. 25. 04:00

Gambia의 공룡우표

 

발  행 : 1997년 6월 23일   #90 ~ 101

 

           오르니톨레스데스(Ornitholestes)        스피노사우루스(Spinosaurus)          켄트로사우루스(Kentrosaurus)

  오르니톨레스데스(Ornitholestes, 嗜鳥龍)는 코일루루스(Coelurus)라고도 함. 북아메리카의 쥐라기 말기 지층에서 화석으로 발견되는 작고 가벼운 공룡의 한 속(屬). 와이오밍에서 발견된 골격이 완전해서 상대적으로 잘 알려져 있다. 길이는 2m 정도였다. 두개골·목·꼬리가 길었으며 목은 아주 유연했던 것으로 보인다. 앞다리가 잘 발달했으며 공룡에서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것보다 더 길고 가는 발가락이 달려 있는 것으로 보아 움직임이 빨라 잘 피해다니는 먹이도 잡을 수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들은 초기의 조류(鳥類)를 잡아 먹은 것으로 알려져왔다. 그러나 이들은 작고 빠른 도마뱀과 초기 포유류도 잡아먹었던 것 같다. 뒷다리도 매우 발달하여 달리는 데 필요한 강한 근육을 지니고 있었으며, 몸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목과 꼬리를 뻗치고 뛰면서 빠르게 움직일 수 있었다. 오르니톨레스테스는 성공적으로 적응한 예에 해당된다. 여러 다른 지역에서도 형태가 비슷한 것들을 볼 수 있다. 작고 활동적인 포식자로서, 아마도 이들은 후에 포유류가 차지했던 생태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었던 것으로 생각되며 쥐라기 말기 북아메리카 숲속 나무그늘의 풀숲에서 살았던 것 같다. (다음 자연박물관)

   

          케라토사우루스(Ceratosaurus)              스티기몰로크(Stygimoloch)                    트로돈(Troodon)

  케라토사우루스(Ceratosaurus, 角鼻龍)는 쥐라기 후기 북아메리카와 아프리카 지역에 존재했던 용반목 수각류에 속하는 몸길이가 6m인 대형 육식성 공룡으로 코뿔 때문에 케라토사우루스(뿔룡)라고 명명되었다. 골질 혹, 큰 머리, 짧은 앞다리를 가졌다는 점에서 알로사우루스(Allosaurus 다른룡)와 유사하지만 코에 칼날 같은 뿔울 가진 것과 발가락이 4개라는 점이 서로 다르다. 케라토사우루스에 앞서 대형 육식성 공룡으로 딜로포사우루스(Dilophosaurus 쌍볏룡)가 있었다. 케라토사우루스는 1개의 뿔을 가진 공룡으로는 유일하게 알려진 용반목 공룡이다. 두 다리로 걸었으며, 길고 무거운 꼬리는 머리의 균형을 위해 뻗어 있었다. 화석이 북아메리카 서부와 탄자니아에서 발견되었고, 미국 콜로라도 주에서는 완전골격이 발견되었다. (다음 자연박물관)

   

             벨로키랍토르(Velocoraptor)                트리케라톱스(Triceratops)           프로토케라톱스(Protoceratops)

   

           오르니토미무스(Ornithomimus)          스테고사우루스(Stegosaurus)           안킬로사우루스(Ankylosaurus)

  오르니토미무스(Ornithomimus, 似鳥龍)는, 중생대인 백악기 후기 북미대륙에 서식했던 공룡이다. 오르니토미무스속에 속하는 수각류 공룡의 총칭이다. 학명은 '새의 모방자', '새를 닮은 자'(중국에서도 '似鳥龍'라고 불리고 있다)라고 하는 의미를 갖고 있다. 타조공룡으로 불리는 오르니토미무스과를 대표하는 공룡으로, 주된 특징은 세개의 발가락, 가늘고 긴 팔, 긴 목, 조류와 유사한 머리 등이 있다. 오늘날의 타조와 같은 모습으로 다리도 빨랐을 것으로 추정된다. 몸 전체 길이는 약 3.5m정도이고, 체중은 140kg 전후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오르니토미무스류 중에서 가장 빨리 화석이 발굴되었지만, 실재 살았던 연대는 가장 후기의 공룡이다.


바로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

'공룡 우표' 카테고리의 다른 글

CAMBODIA 의 공룡 우표  (0) 2013.04.09
Dominica 의 공룡우표  (0) 2013.04.04
Bhutan의 공룡우표  (0) 2013.03.18
ST, KITTS의 공룡우표  (0) 2013.03.12
Congo의 공룡 우표  (0) 2013.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