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 우표

ST, KITTS의 공룡우표

공룡우표매니아 2013. 3. 12. 04:00

ST, KITTS의 공룡우표

 

 

                    1,          2. 에드몬토사우루스(Edmoontosaurus)  3. 티라노사우루스 렉스(Tyrannosaurus rex)

  에드몬토사우루스(Edmontosaurus 埃德蒙頓龍)는 중생대 백악기 후기 오늘날의 북아메리카 대륙 서부에 서식했던 조각아목의 초식공룡이다. 에드몬토사우루스 학명의 유래는 최초 화석이 발견된 캐나다 앨버타 주의 에드몬토에서 유래한다. 에드몬토사우루스의 몸 전체 크기는 약 9~13m정도이고, 체중은 3~4t이나 나갔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빨은 최대 60개가 있고, 이것으로 판단해 볼 때 입속에서 앞뒤로 음식물을 움직이면서 먹는 것이 가능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다음 자연박물관)

                   1.트리케라톱스(Triceratops)  2. 데이노니쿠수(Deinonysuchus) 3.아파토사우루스(Apatosaurus)

  트리케라톱스(Triceratops, 三角龍)는 북아메리카의 백악기 후기 퇴적층에서 화석으로 산출되는 대형 초식성 공룡의 한 속(屬). 트리케라톱스는 마지막까지 진화하다 멸종한 최후 공룡류의 일종이다. 이들은 몸길이 8m의 육중한 몸에 때때로 2m 이상 되는 매우 긴 두개골을 가지고 있었으며 목 주변에는 뼈로 된 커다란 주름 모양의 장식이 있었다. 코 위에 1개, 눈 위에 2개 등 총 3개의 날카롭고 긴 뿔이 있었는데, 특히 눈 위에 있는 뿔 2개는 길이가 1m 이상이었다. 입의 앞쪽은 부리 모양이었으며 따라서 식물을 잘라내는 데 효과적이었던 것 같다.(상동)

               1. 디메트로돈(Dimetrodon)  2. 호말로케팔레(Homalocephale)  3. 스테고사우루스(Stegosaurus)

  디메트로돈((Dimetrodon, 異齒龍)은 북아메리카의 페름기 초기 및 중기 퇴적암에서 화석으로 나타나는 원시 형태의 육식성 파충류의 멸종한 속(屬). 디메트로돈은 몸길이가 3.5m 이상 성장하고, 커다란 등지느러미가 있었는데 이것은 많은 혈관을 포함하는 막으로 연결된 긴 척추가 팽창된 것이었고 온도조절장치의 기능을 했던 것으로 추측된다. 두개골은 좁고 높았으며 눈 앞부분이 길었다. 이빨은 먹이를 잡거나 물거나 찢거나 잘게 부수는 등의 기능을 하도록 분화되었다. 디메트로돈은 홀쭉한 몸통과 긴 꼬리, 벌어진 다리를 가지고 있어 어설프게 서 있던 다른 원시 파충류와는 달랐다. 따라서 이들은 당시의 다른 원시 파충류에 비해 좀더 효과적으로 움직일 수 있어 포식자로서 유리한 위치에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나중에 포유류의 조상이 된, 포유류를 닮은 파충류의 일종인 수궁류( therapsids)도 디메트로돈 또는 이와 유사한 다른 조상으로부터 유래했을 것이라 생각된다.(상동)


바로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


'공룡 우표'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mbia의 공룡우표  (0) 2013.03.25
Bhutan의 공룡우표  (0) 2013.03.18
Congo의 공룡 우표  (0) 2013.03.04
Libia의 공룡 우표  (0) 2013.02.25
Tchad의 공룡 우표  (0) 2013.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