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엮는공룡 백과

육식 공룡의 무기와 식사

공룡우표매니아 2012. 12. 19. 04:00

육식 공룡의 무기와 식사

 

 

  육식 공룡들은 먹이인 초식 공룡들을 공격할 때 두 가지 주된 무기를 가지고 있었다. 공룡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당연이 짐작하고 있을 것이다. 바로 발톱과 이빨이다. 육식 공룡들은 날카롭고 얇게 자를 수 있는 30cm길이의 발톱을 가지고 있었다.이 위험한 발톱들은 아르헨티나의 육식 공룡인 메카랍토르(Megaraptor)의 것인데 일부 발톱들은 고양이의 발톱처럼 감출 수도 있었다. 이 무서운 발톱들은 딱딱한 뼈로 만들어졌는데, 우리들의 손톱을 이루고 있는 성분과 비슷한 두꺼운 케라틴 층으로 덮여 있었다. 또 무서운 무기 중 하나인 이빨은 먹이를 자르는데필요한 홈이 있는 날카로운 이빨을 가지고 있었다.가장 큰 이빨은 바나나만한 것도 있는데 이 이빨은 턱에 단단히 고정되어 있어서 쇠를 찌그러뜨릴 수 있었을 정도로 강했다. 이렇게 강한 이빨을 가진 공룡 중 대표적인 공룡이 티라노사우루스 렉스(Tyrannosaurus-rex)이다.

                   

                                     메카랍토르(Megaraptor)                            티라노사우루스 렉스(Tyrannosaurus-rex)

 

  육식 공룡들은 먹잇감 사냥에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무리지어 사냥을 하기도 했다. 이런 무리들은 대부분 작은 공룡에 속하는 랍토르(Raptor)들로 자신보다 몇배나 더 큰 초식 공룡들을 사냥했다. 이들은 행동이 민첩하고 빨라서 무리 사냥을 하기에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었다. 그것이 바로 작고 날렵한 행동을 가능케한 작은 몸매와 날까로운 이빨과 발톱이였다. 벨로키랍토르(Velociraptor) 데이노니쿠스(Deinonychus) 코엘로피시스(Coelophysis) 같이 작은 육식 공룡들은 아주 영리한 사냥꾼들이라서 덩치가 큰 초식 공룡들에게 매우 위협적인 공룡들이었다.

           

           벨로키랍토르(Velociraptor)            데이노니쿠스(Deinonychus)           코엘로피시스(Coelophysis)

 

  육식 공룡들은 두 가지의 식사 습관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나는 살아있는 먹잇감을 골라 잡아 먹는 것이고, 또 하나는 이미 죽은 공룡들을 먹는 것이다. 아프리카의 하이에나처럼. 티-렉스처럼 큰  육식 공룡들은 대부분 몸집이 큰 초식 공룡들을 사냥할 수 있었다.이들은 큰 두뇌와 좋은 시력을 가졌고 초식 공룡들보다  더 빨리 달릴 수 있었다.그러나 이 공룡들은 사냥을 많이 할 필요가 없었다. 왜냐하면 육식 공룡들은 더 안전하면서도 덜 피곤한 방법으로 이미 죽은 공룡들을 먹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거대한 초식 공룡들이 늙어서 죽거나 부상으로 또는 질병으로 죽게되면 킁 육식 공룡들에게 푸짐한 식사거리가 되는 것이다. 비교적 큰 육식 공룡인 알로사우루스(Allosaurus)는 대부분 혼자 사냥을 하지만 가끔 무리지어 거대한 카마라사우루스(Camarasaurus) 같은 초식공룡을 사냥하기도 했다. 초식 공룡들은 엄청나게 무거운 몸무게 때문에 빨리 움직일 수 없어 먹잇감이 될 수 있었다.

                              

                                    알로사우루스(Allosaurus)                           카마라사우루스(Camarasaurus)

 

참고도서 : 공룡대백과(도서출판 새샘) 킹피셔 공룡대백과사전(물구나무) 공룡사전(황소걸음)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