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어룡 (Ichthyosaurs)

목이 짧은 해양 파충류(Sea Reptiles)

공룡우표매니아 2012. 2. 4. 04:30

목이 짧은 해양 파충류(Sea Reptiles)

                                                                (플리오사우루스류(Pliosauroids))

 

 

플레시오사우루스(Plesiosaurus)는 해양 파충류로 노토사우루스(Nothosaurus)플라코돈트(Placodont)와 같은 사우롭테기지아(Sauropterygia)에 속한다. 모든 플레시오사우루스는 날개처럼 생긴 4개의 지느러미발을 가졌으며, 상당수는 끝이 뾰족한 이빨을 가졌다. 지느러미발은 아마도 바다거북이나 펭귄처럼 물속에서 헤엄칠 때 사용했을 것이다. 많은 플레시오사우루스가 긴 목과 작은 머리뼈를 가진 반면, 플리오사우루스(Pliosaurus)는 목이 짧고 머리뼈도 상당히 컸다. 리오플레우로돈(Liopleurodon)이나 크로노사우루스(Kronosaurus)처럼 몸집이 큰 플리오사우루스의 경우, 끝이 뾰족한 거대한 이빨이 있는 머리뼈의 길이만 3m였다. 플리오사우루스류(Pliosauroids)는 다른 해양 파충류를 잡아먹었을 가능성이 높다. 이는 플리오사우루스의 이빨 자국이 나 있는 플레시오사우루스의 골격을 통해 증명된다.

                            

                       목이 긴 플레시오사우루스류의 노토사우루스.              목이 짧은 플리오사우루스류의 크로노사우루스.

플리오사우루스류(Pliosauroids)에는 로말레오사우루스류(Rhomaleosaurus ),플리오사우루스류가 포함될 수 있는 브라카우케니우스(Brachauchenius ), 등 다양한 집단이 속해 있다.  등 다양한 집단이 속해 있다. 이 집단은 모두 하나의 공통된 조상을 가질 것이다. 혹은 서로 다른 플리오사우루스는 각각 다른 플레시오사우루스 선조의 후손일 수도 있다. 전문가들은 여전히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플레시오사우루스는 입천장에 있는 내부 콧구멍이 외부 콧구멍보다 훨씬 더 앞쪽에 위치하고 있다. 이는 물이 주둥이를 통해 내부 콧구멍으로 흘러 들어와 바로 여기에서 냄새 미립자가 감지되고, 다시 외부 콧구멍을 통해 빠져 나갔음을 의미한다. 이렇게 해서 플레시오사우루스는 상어처럼 물의 냄새를 맡을 수 있었다.

                                                          플리오사우루스(Pliosaurus)

 

크로노사우루스는 오스트레일리아와 남아메리카에서 살았던 거대한 플리오사우루스이다. 이 동물은 미국 매사추세츠에 있는 하버드 동물비교형태학 박물관에 전시된 골격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 복원물은 코에서 꼬리 끝까지 길이가 13m로 상당히 긴 몸을 가졌고, 거대한 머리뼈에는 뼈로된 육중한 볏이 있다. 최근 연구 결과 이 복원물이 정확하지 않다는 것이 밝혀졌다. 즉 이 커다란 볏은 없어야 하며, 몸체는 더 짧아 대략 9m에 불과했다는 것이다. 크로노사우루스와 같은 플리오사우루스는 쥐라기와 백악기 시대에 전 세계에 걸쳐 분포했다.

         

            로말레오사우루스(Rhomaleosaurus ),                     크로노사우루스(Kronosaurus)

 

 참고자료출처 : 공룡백과사전(비룡소) 외.


가실때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