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엮는공룡 백과

공룡시대의 제왕들

공룡우표매니아 2012. 1. 1. 04:30

공룡시대의 제왕들

 

 

세상에  존재했던   공룡들 가운데  가장  크고  강하며  사나운  공룡은  무엇이었을까?   우리들은 지난 몇 백 년간  티라노사우루스(Tyrannosaurus)가 육식 공룡 가운데 가장 강하다고 말해 왔다.  과학자들은 몇 세대가 지나는 동안에도 이같은 믿음을 고수해 왔고, 심지어 한치의 의심도 없이 더 큰 육식 동물이 존재 했으리라는 것이 불가능 하다고까지 말해 왔다. 그러나 이제는 아니다. 현재 훨씬 더 큰 육식 공룡들의 화석이 발견되고 있기 때문이다. 1990년대 두 마리의 육식 공룡의 뼈들이 1년이라는 기간 동안 차례로 발견되었다. 하나는 남아메리카에서, 또 다른 하나는 아프리카에서 발견 되었다. 어느 것도 완전하지 않지만, 이들은 티라노사우루스 보다 몸길이가 더 긴 공룡 무리에 속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공룡시대의 제왕  티라노사우루스(Tyrannosaurus)

 

거대한 육식 공룡인 기가노토사우루스(Giganotosaurus)카르카로돈토사우루스(Carcharodontosaurus)와 매우 가까운 친척 관계였던 것으로 보인다. 기가노토사우루스가 백악기 후기에 멀리 떨어진 남아메리카에 살았고, 카르카로돈토사우루스가 아프리카에 살았지만, 이들은 백악기 초기 대륙이 지각변동에 의해 나뉘기 전 이 동물들의 조상이 전세계로 흩어진 것으로 보인다.  그후 대륙이 분리된 후 기가노토사우루스는 개별적으로 진화하기 시작했던 것으로 보인다.   카르카로돈토사우루스와 기가노토사우루스 모두 기존의 기록 보유자인 티라노사우루스보다 더 길다.  그러나 한가지 문제는,  티라노사우루스만이 완전한 형태의 뼈대를 갖춘 표본이 있고, 다른 두 공룡에 관해서는 완전한 형태의 뼈대가 발견되지 않아서 별로 알려진 것이 없다는 점이다.  거기에 티라노사우루스는 다른 두 공룡에 비해 훨씬 더 무게가 많이 나가고, 엉덩이 둘레도 가장 컷던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완전한 형태로 세상에 알려진 가장 큰 육식 공룡은 여전히 티라노사우루스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티라노사우루스는 여전히 왕인 것이다.

                                                   기가노토사우루스(Giganotosaurus)

 

카르카로돈토사우루스의   두개골은 거의 "완벽한 형태" 로 세상에 알려져 있다.  과학자들은 두개골 뼈들을 한데 모으는   과정에서 없어진 코 앞쪽 부분과 가장 뒤쪽의 뼈들만을 재현 하기만 하면 되었다. 과학자들은 이 재현에 다른 두개골들에 관한 자신들의 지식을 토대로 했다.   마지막으로 완성된 두개골은 1.5m 길이에 상어와 유사한 강하고 굽은 이빨을 가지고 있었다. 이에 비해 기가노토사우루스의 두개골에 관해서는 크게 알려진 바가 없다.  확신할 수 있는 것은 그 턱이 티라노사우루스만큼 강하지 않았고,  이빨 역시 더 강하지 않았다는 것, 심지어 "폭군 도마뱀 왕 (tyrant lizard king)"보다 훨씬 작은 뇌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이다. 쥐라기 알로사우루스(Allosaurus)와 친척 관계에 있었던 이 카르카로돈토사우루스는 아프리카의 모로코 출신이다. 이 화석 가운데 몇몇은 1925년 독일 탐험대가 최초로 발견 했지만,  제2차 세계 대전 중  그들의 박물관이 폭파  되었을 때 함께  파괴 되었다.  그리고 이때  같은  탐험대가 발견한 스피노사우루스(Spinosaurus)의 원래 화석도 함께 파괴 되었다.   1990년대 중반 더 많은 화석이 발견되고 난 후에야 고생물학자들은 카르카로돈토사우루스가 몸길이 15m의 거대 공룡임을 알게 되었다.   만약 부족한 화석 조각들이 더 많이 발견되면 제왕의 자리가 바뀌지 않는다는 보장은 없다.

                   

 카르카로돈토사우루스(Carcharodontosaurus)            알로사우루스(Allosaurus)             스피노사우루스(Spinosaurus)

자료출처 : 공룡박사와 떠너는 공룡대탐험(파브르북).  공룡백과사전(비룡소. 물구나무) 외


가실때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