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의 분류

새(birds)와 친척인 공룡들

공룡우표매니아 2011. 7. 7. 05:04

새(birds)와 친척인 공룡들

 

 

새와 친척인 공룡 무리를 일컬어 마니랍토르(Maniraptora)라고 하며 여기에는 새처럼 생긴 공룡을 비롯하여 드로마에오사우루스과 (Dromaeosauridae)공룡, 트로돈(Troodontidae)과 공룡 등이 있다. 이들의 앞발목 관절은 매우 유연해서 몸 안쪽으로 접힌다. 아마 이 공룡들은 두 다리로 빠르게 뛰는 육식 공룡이었을 것이다. 최초의 새인 시조새(Archaeopteryx)는 1억 5,000만 년 전에 살았는데, 조류와 파충류의 특징을 모두 지니고 있다. 오늘날의 조류처럼 이빨이 나 있다. 또 뼈가 있는 긴 꼬리도 달려 있다. 

파충류의 특징을 지녔던 시조새(Archaeopteryx)

 스키피오닉스(Scipionyx)    백악기 초기

이것의 화석은 1988년에 발견되었으나 1998년에야 공룡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스키피오닉스의 화석에는 창자의 일부가 남아 있다.  공룡의 내부 기관이 남아 있는 화석은 이것이 처음이다. 생김새로 보아 육식 공룡인 스키피오닉스는 몸을 똑바로 세운 채 두 다리로 뛰어다녔을 것이다.  (길이 ; 50 ~ 1m.     분류 ; 용반목    과(Famlily)는 분명치 않음.   분포지역 ; 유럽(이탈리아))

데이노니쿠스(Deinonychus)    백악기 초기

몸 놀림이 날렵한 데이노니쿠스는 특별한 무기를 가지고 있는 공룡이다.  바로 뒷다리 두 번째 발가락에 달린 12Cm나 되는 커다란 갈고리 모양의 발톱이다. 이 공룡은 한쪽 발로 서서 다른 쪽발의 발톱으로 사냥한 먹이를 찢었을 것이다.  (길이 : 3 ~ 4m.   분류 ; 용반목   드로마에오사우루스과.    분포지역 ; 북아메리카(몬태나))

벨로키랍토르(Velociraptor)    백악기 말기

매우 빠른 육식 공룡으로 머리가 길고 주둥이가  납작하다.  몽골에서 발견된 것 중에는  벨로키랍토르와  뿔 공룡인  프 로 토 케 라 톱 스(Protoceratops)가 싸우는 모습의 화석이 있다. 전문가들은 두 공룡이 싸우다가 모래 폭풍에 휘말리는 바람에 죽은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 길이 : 1.8m.        분류 ; 용반목  드로마에오사우루스과.    분포지역 : 아시아(몽골))

                   

             스키피오닉스(Scipionyx)             데이노니쿠스(Deinonychus)               벨로키랍토르(Velociraptor) 

 

스테노니코사우루스(Stenonycosaurus)    백악기 말기

스테노니코사우루스는 공룡 중에서 몸에 비해 뇌의 크기가 가장 크다. 또 폭이 5Cm나 될 정도로 눈이 크며 몸이 날렵하게 생겼다. 스테노니코사우루스는 주로 밤에 먹이를 구하러 다녔을 것이다. (길이 : 2m.     분류 : 용반목  드로마에오사우루스과.  분포 : 북아메리카(앨버타))

시조새(Archaeopteryx)      백악기 말기

오늘날의 새와는 달리 시조새는 튼튼한 날개 근육을 받쳐주는 커다란 흉골이 없어서 멀리 날 수가 없었다.  그래서 날개짓을 하여 날아오르는 대신에  나무에 기어 올라가  날개를  펼치고 바람을 이용하여 잠시 날았던것 같다.  이 시조새의 특징으로 부리에 이빨이 나 있고 날개에는 3개의  발톱이 발톱이 붙어 았는 것을 들 수 잇는데, 주로 작은 곤충을 잠아 먹었을 서이다.

드로마에오사우루스(Dromaeosaurus)   백악기 말기

드로마에오사우루스는 데이노니쿠스와 마찬가지로 발에 난 커다란 갈고리 모양의 발톱으로 사냥감을 잡았을 거이다 . 재빠르고 사나운 이 공룡은 무리를 지어 다니면서  자신보다 몸집이 큰 동물을 사냥했던 것 같다 (길이 : 1.8m      분류 :용반목   드로마애오사우루스과  누포: 유럽, 독일))

                                                   스테노니코사우루스(Stenonycosaurus)

사우로르니토이데스(saurornithoides)    백악기 말기

사우로르니토이데스는 스테노니코사우루스처럼 뇌가 커서 감각이 매우 발달했을 것이다. 또한 눈이 큰 것으로 보아 작은 파충류나 동물들을 사냥하기 위해 주로 밤에 활동했덩 것 같다.( 길이 : 2m      분류 : 용반목  수각류 트로돈과.  분포지역 : 아시아(몽골))

                   

                      시조새(Archaeopteryx)                드로마에오사우루스       사우로르니토이데스(saurornithoides)

 

자료출처 공룡대백과(지경사) 


가실때 아래  공감   눌러주세요~~고맙습니다.

'공룡의 분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조 닮은 공룡들  (0) 2011.07.09
케라토사우루스류(Ceratosauria)  (0) 2011.07.08
작은 초식 공룡과 박치기 공룡들  (0) 2011.07.06
힙실로포돈류 (Hypsilophodont)  (0) 2011.07.05
이구아노돈류(Iguanodont)  (0) 2011.0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