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의 분류

케라토사우루스류(Ceratosauria)

공룡우표매니아 2011. 7. 8. 05:04

케라토사우루스류(Ceratosauria)

 

 

케라토사우루스류 공룡은 콤프소그나투스처럼  작은 공룡으로 부터 카르노타우루스 같은 거대한  공룡에 이르는 용반목 수각류의 육식 공룡이다. 이 무리에는 약 20여 종의 공룡이 포함되어 있다. 초기 공룡으로는 코엘로피시스가 있는데,  쥐라기 말기에 나타났다.  케라토사우루스류 공룡들은 앞다리가 짧아 모두 뒷다리로  서서 걸었다.  어떤 케라토사우루스류 공룡은 머리에 이상하게 생긴 볏이나 뿔이 나 있다. 이것은 번식기 때 짝을 유혹하는데 쓰였던 것 같다.

                                                                       케라토사우루스(Ceratosaurus)

에오랍토르(Eoraptor)   트라이아스기 말기

이 작은 공룡은 헤레라사우루스와 함께 초기 공룡에 속한다. 이것은 육식성으로, 다른 공룡보다 날렵하고 몸집이 작다. 그리고 이빨은 날카로운데, 고기를 자르기 좋게 작은 톱니 모양으로 되어 있다.               (길이 : 1m   분류 : 에오랍토르과  분포 : 남아메리카 (아르헨티나))

헤레라사우루스(Herrerasaurus)   트라이아스기 말기

이 공룡은 머리와 몸통이 길고, 약간 가는 편이다. 이것은 앞다리 길이의 2배가 넘는 뒷다리로 서서 다녔을 것이다. 헤레라사우루스는 앞발 발가락의 힘이 세었을 것으로 보이며, 발톱이 길고 휘어져 있어서 먹이를 움켜잡기 좋았던 것 같다.  (길이 : 3m   분류 : 헤레라사우루스과  분포 : 남아메리카(아르헨티나))

코엘로피시스(Coelophysis)    트라이아스기 말기

코엘로피시스는 몸이 가볍고 길쭉하며 다리와 꼬리가 길고 가늘어 매우 날렵해 보인다. 좁은 턱에는 먹이를 잡아먹기 좋게 날카로운 톱니 모양의 이빨이 나 있다. 뉴멕시코에서 1.000개가 넘는 코엘로피시스의 뼈 화석이 발견된 점으로 보아 이들이 무리지어 살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길이 : 3m   분류 : 포토케사우루스과   분포 : 북아메리카(코네티컷, 뉴멕시코))

                 

                  에오랍토르(Eoraptor)                  헤레라사우루스(Herrerasaurus)              코엘로피시스(Coelophysis)

 

딜로포사우루스(Dilophosaurus)   쥐라기 초기

이 공룡은 머리뼈 양쪽 옆에 반달 모양의 뼈로 된 볏이 하나씩 나 있다. 몇몇 학자들은 이 볏이 숫컷에게만  나 있는 것으로 보아 암컷을 유혹할 때 쓰였을 거라고 추측하고 있다.  또한 이빨이 뾰족하고 가느다란 점으로 보아 턱보다는 발톱이 달린 앞발과 뒷발을 사용하여 먹이를 구했던 것 같다.                                             (길이 : 6m    분류 : 케라토사우루스과   분포 : 북아메리카(애리조나))

케라토사우루스(Ceratosaurus)   쥐라기 말기

강한 턱과 날카로운 이빨로 보아 케라토사우루스는 매우 포악한 사냥꾼이었던 것 같다. 앞다리는 짧지만 뾰족한 발톱이 달린 네 개의 발가락은 대단히 위협적이다. 이 공룡은 골판이 등 가운데를 따라 꼬리까지 이어져 있고, 콧등에는 작은 뿔이 나 있다. 그런데 이 뿔은  크기가 매우 작은 것으로 보아 몸을 보호하는 데 사용된 것 같지는 않다.                      (길이 ; 6m   분류 : 케라토사우루스과   분포 : 북아메리카(콜로라도, 와이오밍)

콤프소그나투스(Compsognathus)   쥐라기 말기

공룡가운데 작은편에 속하는 콤푸소그나투스는 크기가 닭만했던 것 같다. 몸집이 날렵하게 생겨 뼈가 가늘고 꼬리가 길다. 그리고 다리도 길고 가늘어서 매우 빨랐을 것이다. 또한 발견된 화석의 배 안에 도마뱀이 들어 있었던 것으로 보아 주로 작은 파충류를 잡아먹었던 것 같다.                                   (길이 : 60Cm     분류 : 용반목  수각류   콤푸소그나투스과     분포지역 : 유럽(독일, 프랑스)

                   

               딜로포사우루스(Dilophosaurus)       케라토사우루스(Ceratosaurus)     콤프소그나투스(Compsognathus) 

 

카르노타우루스(Carnotaurus)    백악기 중기 ~ 백악기 말기

이 공룡의 화석은 1985년에 발견 되었다. 카르노타우루스는 고기를 먹는 황소라는 뜻인데, 이 공룡은 눈 위에 커다란 뿔이 나 있는등 머리가 황소처럼 생겼다. 그리고 등과 옆구리에 날카로운 가시 등뼈가 솟아 있어 무서워 보인다. 또 앞발은 매우 작아서 거의 슬모가 없었던 것 같다.                            (길이 : 7.5m     분류 : 용반목  수각류  아벨리사우루스과     분포지역 : 남아메리카(아르헨티나))

                   

                                                                       카르노타우루스(Carnotaurus)

 

 자료출처 : 공룡대백과(지경사) 외.         (다른 글 보기 : http://blog.daum.net/yong8674/17043872)


가실때 아래  공감   눌러주세요~~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