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엮는공룡 백과

티라노사우루스(Tyrannosaurus)

공룡우표매니아 2011. 3. 19. 06:09

티라노사우루스(Tyrannosaurus)

 

 

완전히 성장한 티란노사우루스의 몸길이는 14m 이상이었다. 두개골의 크기만도 1.2m가 넘었는데, 이들은 아마도 모든 시기를 통틀어 가장 컸던 육식형 육상동물이었던 것으로 여겨진다. 티란노사우루스는 튼튼하게 발달한 뒷다리만을 이용해서 걷는 두발 보행동물이었다. 똑바로 섰을 때의 키는 6.5m 이상이지만 일상적인 자세는 몸을 앞으로 굽힌 형태였다. 생존했을 당시 티란노사우루스의 몸무게는 거의 8t 정도였던 것으로 추측된다. 이들은 육중한 몸집을 가지고 있었으며, 목이 짧고 굵었다. 두개골은 몸집에 비해 매우 컸으며, 길이가 15cm인 크고 날카로운 이빨들이 나 있었는데 이빨들의 끝부분은 톱니 모양을 하고 있어 먹이를 자르거나 베는 데 효과적이었다. 앞다리는 매우 작아 가까운 곳에 있는 물체를 쥐는 용도 이외에는 별로 쓸모가 없었다.

 

학명 : 티라노사우루스(Tyrannosaurus rex)

  군  : 수각류(Theropoda)

분류 : 용반목,  수각류

시기 : 백악기 후기(6.700만 ~ 6.500 만 년 전)

발견 : 북아메리카(미국, 캐나다)

크기 : 12 ~ 15m    키   : 4m

체중 :  7톤

식성 : 육식성


 

긴 꼬리는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했다. 근육조직이 매우 잘 발달했는데, 특히 먹이를 물고 씹는 데 이용되는 근육과 몸을 지탱하거나 움직이는 데 이용되는 근육이 잘 발달했다. 티란노사우루스의 화석은 주로 이들의 먹이였던 것으로 여겨지는 뿔을 가진 거대한 공룡인 케라톱시안(ceratopsians)의 화석이 나타나는 지층에서 같이 나타나며, 약 2만 6,000ha의 넓은 지역에 1마리만 존재할 정도로 매우 드문 동물이었던 것으로 여겨진다. 가장 잘 알려진 종(種)으로는 티란노사우루스 렉스(T.rex)를 들 수 있다.

 

출처 : 다음 백과사전


가실때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