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의 연대기

백악기(Cretaceous Period)의 공룡들 1.

공룡우표매니아 2010. 6. 2. 06:18

백악기(Cretaceous Period)의 공룡들 1.

 

 

공룡은 쥐라기에서 백악기로 이어지는 동안 일부 종(Species)은 사라지고 새로운 형태의 종이 나타나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백악기 말 대량 멸종으로 이어지기 전까지 크게 번성한다. 최강의 공룡은 티라노사우루스(Tyrannosaurus)였다. 티라노사우루스는 오늘날까지 지구상에 나타났던 모든 생물 중에 가장 크고 난폭한 포식자로서 전체 길이 14m에 신장은 6m에 몸 무게는 7톤에 달했다. 거대한 두개골, 크고 날카로운 이빨, 튼튼한 목뼈 등의 골격 특징은 이 공룡이 얼마나 무서운 사냥꾼이었나를 짐작케 해준다. 그러나 1995년 아르헨티나에서 기간토사우루스(Gigantosaurus), 그리고 북아프리카 사하라 사막에서 카르카르돈토사우루스(Carcharodontosaurus)의 화석이 발견됨으로써 티라노사우루스보다 더 큰 육식 공룡이 생존했었다는 사실이 알려지게 되었다. 골격 화석에 근거할 때 기간토사우루스는 몸의 길이가  티라노사우루스보다 1m 정도 더 길고, 1톤 정도는 더 무거웠던 것으로 추정된다.

                         

                         티라노사우루스                            기간토사우루스                        카르카르돈토사우루스

                  (Tyrannosaurus)                         (Gigantosaurus)                    (Carcharodontosaurus) 

 

카르카르돈토사우루스는 상어 이빨의 공룡이라는 의미로서 크기나 무게에서는 다른 두 공룡을 능가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빨은 상대적으로 작으며 양쪽 면에 톱날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일견 상어의 이빨과 흡사해 보인다. 그렇다면 이들 중에 어떤 공룡이 최강의 자리를 차지하였던 것일까? 우리들의 궁굼증을 불러 일으키기는 하지만 사실 이들은 다른 대륙, 다른 시대에 살았기 때문에 서로 마주치는 일은 없었을 것으로 보인다. 백악기에 나타난 육식공룡 중에는 티라노사우루스와 같이 커다란 것들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길이가 2 ~ 3m정도 되는 데이노니쿠스(Deinonychus)벨로시랩터(Velociraptor)와 같은 공룡들도 성공적으로 번성하였는데, 이들은 티라노사우루스보다는 훨씬 작았지만 아주 민첩했으며, 두 번째 발가락이 아주 날카롭고 크게 발달해 있어서 이들 역시  만만치 않은 포식자였음을 알 수 있게 해준다.

                                   

              데이노니쿠스                      벨로시랩터                   스테고사우루스                  안킬로사우루스

            (Deinonychus)                 (Velociraptor)                 (Stegosaurus)                 (Ankylosaurus)

 

초식공룡 중에 스테고사우루스(Stegosaurus)는 백악기 초에 멸종하고 안킬로사우루스(Ankylosaurus)가 이들의 자리를 대신해 나타난다. 안킬로사우루스는 포식자로부터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단단한 등 갑옷과 철퇴 모양으로 생긴 꼬리 끝을 가지고 있었던 갑옷 공룡이다. 조반류(Ornithischians)에 속하는  공룡 중에는 네 발로 걷는 프시타고사우루스(Psittacosaurus), 프로토케라톱스(Protoceratops), 트리케라톱스(Triceratops), 등의 각룡류가 있었으며, 이들은 머리에 나 있는 뿔로서 자신을 방어하였다. 오우라노사우루스(Ouranosaurus)와 같은 오리주둥이 공룡들도 있었다. 이들은 주로 두 발로 걸었으며 넓적하게 생긴 주둥이를 이용해 물 속에서 자라는 식물을 뜯어먹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프시타고사우루스(Psittacosaurus)             트리케라톱스(Triceratops)          오우라노사우루스(Ouranosaurus)

 

참고자료 : 화석 지구 46억 년의 비밀(시그마그래픽). 35억 년 지구 생명체의 역사( 예담). 외 


가실때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