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작품 따라하기(초급)

공룡 대 분류 (리프 제 1 장)

공룡우표매니아 2009. 6. 30. 06:59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하여 

 여기 제시되는 공룡작품 따라하기는 초, 중등 청소년들의 우취작품 만들기를 돕기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공룡을 선택한 것은 우선 시중에서 구하기 가장 쉬운 파켓이 공룡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청소년 모두 공룡에대한 관심이 크다는 이유에서이다. 한리프 한리프 넘겨가며 우취작품을 만들 수 있는 요령과 실력을 쌓아가기 바란다. 리프의 위의 글은 공룡우취 강좌로, 그림아래 글은 작품을 평한 것으로 보고, 틀린점과 고쳐야할 점 등을 숙지해 보다 낳은 작품을 만들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  우취강사. 공룡우표 매니아 -

 

공룡 대 분류 (리프 제 1 장)


 

시중 우표상에서 판매되고 있는 공룡우표 100종 파켓만으로도 공룡을 배우며 분류할 수 있고 공룡작품의 전 단계인 리프를 잘 만들 수 있다. 흔히 우리가 우취작품이라고 하는 것은 설정된 주제(테마. 여기에서는 공룡)에 대한 자신만의 지식을 이야기 형식으로 리프에 표현하는 것이다. 리프에 배우고 개발한 공룡에대한 지식을 표현한다는 것이 어쩌면 쉬울 수도 있지만, 쉬운 것만은 아니다. 왜냐하면 리프에 이야기 형식으로 표현한다는 것은 얄팎한 지식으로는 만들 수 있는 리프 수량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즉 극히 초보적인, 가벼운 지식으로 리프를 만들어 본다면 겨우, 초식(대, 소형 )공룡, 육식(대, 소형)공룡, 검룡, 각룡, 갑룡, 시조새, 익룡, 어룡, 등 10리프가 고작이다. (참고 : 이렇게 10리프가 만들어 졌다면 제목이 고생파충류로 바뀌어야 한다. 공룡이라 함은 육상에 살았던 네발동물의 용반류와 조반류만을 공룡이라 하기 때문이다)여기에 곡룡, 견두룡, 투구룡, 판룡, 수장룡, 이라는 5 리프를 더 만들었다면 그야말로 지식이 탈로나는 경우가 된다. 왜냐하면 이것들은 앞서 정한 분류의 또 다른 명칭이기 때문이다. 한 작품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16리프(한틀이라고함)가 필요하다. 여기 16리프중 첫 리프는 타이틀 페이지(2차 따라하기에서 별도 설명 할것임)라고 해서 목차를 적어야 하므로 공룡이 붙은 리프는 15장이여야 한다.(다음으로 계속...)

 이 리프는 총 6리프의 공룡대분류에서 첫페이지가 되는 리프이다. 무엇이든 출발을 잘 해야 마무리가 쉬운것이고, 과정이 순탄해 진다. 우선 설명문부터 보자. 작은 실수가 전체 이미지를 바꿀 수 있다고 볼 때, 글자의 오타는 치명적이다. 설명 3번째줄 중간에 강룡은 각룡의 오타일 것이다. 특히 첫리프의 오타는 평가에서 중요한 역활을 한다는 점을 기역하기 바란다. 초기의 양서류에 공룡인 디크라에오사~ 가 들어가면 안되는 것이므로 한단 내려 2단을 3장으로 배열하고 상단은 2장(이크티~ 세이모~) 으로 했어야 했다.  학명 표기에서 이구나돈은 이구아노돈, 파라사우롤~의 영문에서 o가 a로 바뀌었고, 브라치오~ 는 브라키오~ 로, 디플로도커스는 디플로도쿠스로, 블론토사~ 는 브론토사~가 맞지만 이 학명은 오래전에 아파토사우루스(Apatosaurus)로 비뀌었으므로 아파토~ 로 표기해 주어야 한다. 여기에서 우표하단에 이런 내용을 적어 주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점도 기역하기 바란다. 학명이 틀리거나 표기가 잘못된 것은 반드시 지적해 설명하는 것이 자신의 주제에 대한 지식 수준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위 작품은 우취반 학생이 만든 리프로, 우취반을 지도한 한국우취연합 경인지부의  지부장님 허락을 득한 것입니다.


가실때 아래  공감   눌러주세요~~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