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엮는공룡 백과

카스모사우루스(Chasmosaurus)

공룡우표매니아 2007. 6. 1. 07:30

카스모사우루스(Chasmosaurus)

 

 

화석발견지 : 북아메리카( 캐나다의 알버타주, 미국의 텍사스주)

생 존 시 기 ; 백악기 후기

최 대 크 기 : 5.8m   조반목.   초식성 각룡류

 

1901년 처움 발견되었고 그후 많은 표본들이 발견되어 왔다. 머리뼈의 길이는 1.5m인데 납작하고 긴 프릴(frill)이 전체 머리 길이의 반 이상을 차지한다. 이들 공룡은 방어 할때와 짝짖기 할때 고개를 숙이고 프릴을 수직으로 세워 자기 자신을 더 크게 보이려고 했을 것이다. 프릴의 구멍은 매우 크며 뒷부분은 얇아 목을 효과적으로는 방어하지 못했을 것으로 보인다. 프릴은 뒷쪽 가운데가 오목하게 들어가 위에서 볼때 하트 모양이다. 눈위에 솟은 뿔은 작고 뒤쪽으로 휘어져 있으나 코의 뿔은 크고 두껍다. 다리는 몸집에 비해 날렵하며 모든 뿔 공룡중 가장 광범위하게 퍼져 살았다.

                                              카스모사우루스(Chasmosaurus)

 

"갈라진 도마뱀" 이라는 뜻의 이름을 갖고 있는 이 공룡의 생김새는 현생의 코뿔소와 많이 닮았지만 아무런 연결고리가 없다. 뿔룡들 대부분이 코뿔소와 닮아 보이고 종을 구분키 어려운데 프릴과 뿔의 모양과 개수를 잘 보고 기역하면 종 구분은 그리 어렵지 않다.

각룡의 조상에 가까운 이 카스모사우루스는 뿔룡중 프릴이 유난히 크다.  몸통의 3분의 1을 차지할만큼 머리가 크고, 프릴의 주위에는 삐죽삐죽 돌기가 나 있다. 적을 위협 하거나 암컷을 유혹하는데 쓰였을 것이다. 얼굴에는 눈 위에 2개, 코 위에 한개의 뿔이 나 있는데 눈 위에 난 뿔은 길이가 50Cm나 된다. 이 뿔은 육식공룡을 향해 돌진할때 무서운 무기가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성질은 온순한 초식 공룡 이다.

                                            카스모사우루스(Chasmosaurus)

 

자료출처 : 공룡대탐험, 공룡사전. 학습도감 공룡, 외



가실때 아래  공감   눌러주세요~~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