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2022/03 31

관광인 여행 ............582. 전남 담양의 담양 소쇄원

관광인 여행 ............582. 전남 담양의 담양 소쇄원(潭陽瀟灑園) 담양가사문학 : 담양 소쇄원(潭陽瀟灑園) 소쇄원은 양산보(梁山甫, 1503∼1557)가 은사인 정암 조광조(趙光祖,1482∼1519)가 기묘사화로 능주로 유배되어 세상을 떠나게 되자 출세에의 뜻을 버리고 자연 속에서 숨어 살기 위하여 꾸민 별서정원(別墅庭園)이다.주거와의 관계에서 볼 때에는 하나의 후원(後園)이며, 공간구성과 기능면에서 볼 때에는 입구에 전개된 전원(前園)과 계류를 중심으로 하는 계원(溪園) 그리고 내당(內堂)인 제월당(霽月堂)을 중심으로 하는 내원(內園)으로 되어 있다.전원(前園)은 대봉대(待鳳臺)와 상하지(上下池), 물레방아, 그리고 애양단(愛陽壇)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계원(溪園)은 오곡문(五曲門)곁의 ..

책가도 병풍 기념우표 발행

책가도 병풍 기념우표 발행 우표번호 : 3571 ~ 3580 (10종) 디자인 : 이형록의 책가도 병풍 디자이너 : 유지형 발행일 : 2022. 3. 30. 인쇄 / 색수 : 평판 / 4도. 금분 용지 : 평판 원지 인쇄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 Cartor 자료제공 및 내용 감수 : 국립중앙박물관. 문화포털. ‘책가도(冊架圖)’는 책장 선반에 책과 문방구, 도자기, 청동기, 꽃과 과일 등 다양한 물건이 놓인 모습을 그린 병풍으로, ‘책거리’라고도 불립니다. 조선 후기인 18세기에 귀한 책을 모으고 골동품을 감상하는 취미가 널리 퍼지면서 책가도가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문치 정치를 표방했던 정조의 책가도 사랑은 유별났습니다. 정조는 창덕궁 어좌 뒤에 책가도 병풍을 펼쳐놓고 신하들에게 자신의 뜻을 설..

신발행우표 2022.03.30

관광인 여행 .......581. 경남 진주시 촉석루(晉州 矗石樓)

관광인 여행 ...............581. 경남 진주시 촉석루(晉州 矗石樓) 진주 : 촉석루(矗石樓) 남강(南江)가 바위 벼랑 위에 장엄하게 높이 솟은 촉석루는 영남(嶺南) 제일의 아름다운 누각임을 자랑한다. 고려 고종 28년(1241)에 창건하여 8차례의 중건과 보수를 거쳤던 이 누각은 진주성의 남장대(南將臺)로서 장원루(壯元樓)라고도 하였다. 전쟁이 일어나면 진주성을 지키는 지휘본부였고, 평화로운 시절에는 향시(鄕試:初試)를 치르는 고시장(考試場)으로 사용 되 었다. 6.25때 불탄 것을 시민들의 힘을 모아 진주 고적 보존회를 만들어 1960년에 복원하였는데 건물은 팔작지붕에 다락루의 형태를 하고 있으며, 누각 밑의 돌기둥은 창원의 촉석산에서 채석하였고 목재는 강원도 오대산에서 가져왔으며 루에는..

경인 문화재 여행 .........61. 군포시 수리산 산신제

경인 문화재 여행 ............. 61. 군포 수리산 산신제(軍浦修理山 山神祭) 군포 수리산 산신제(軍浦修理山 山神祭) 군포의 전통 민속행사인 수리산 산신제는 16세기초 광정마을이 형성되면서 시작됐다. 광정은 안양군의 4대인 옥담(玉潭)이란 사람이 낙향하여 선조들의 묘를 지키고 살던 중 정자를 짓고 광정이라 부른것에서 유래됐다 한다. 광정리 주민들은 마을과 가깝게 위치해 있는 수리산의 산세가 좋고, 진산은 아니지만 마을 뒷편에 우뚝 솟아 마을을 지켜준다고 산신제를 지내게 되었으며 산신제를 통해 마을의 안녕과 풍년 기원을 목적으로 매년 음력 정월과 7월에 길일을 택해 제사를 지내며 마을의 화합을 도모해 왔다. 산신제는 계속 지내오다가 일제시대에 미신타파라는 미명하에 탄압을 받게되어 맥이 끊길 뻔한..

관광인 여행 .......580. 충남 보령시 보령머드축체와 해수욕장

관광인 여행 ........................ 580. 충남 보령시 보령머드축체와 해수욕장 대천해수욕장 : 보령머드축제와 해수욕장(Boryeong Mud Festival and Daechon Beach) 보령머드축제(Boryeong Mud Festival) 충청남도 보령시가 주최하는 대천해수욕장 일대에서 매년 7월경 열리는 관광 행사로, 보령 머드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대천해수욕장을 비롯한 지역 관광명소를 홍보하기 위해 1998년 7월에 처음으로 축제를 개최했다. 2008~10년 3년 연속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지정되었으며, 2015~18년 4년 연속 글로벌육성축제로 선정되었다. 축제기간에 청정갯벌에서 진흙을 채취하여 각종 불순물을 제거하는 가공과정을 거쳐 생산된 머드분말을..

말(馬)의 진화와 역사 ..... 12. 전쟁과 군마

말(馬)의 진화와 역사 .................... 12. 9. 전쟁과 군마 9 - 2. 왕과 영웅의 애마. 9 - 3. 여걸과 애마. 9 - 4. 출진군마와 전사군마의 군마제. 9 - 5. 기병과 군마. 왕과 영웅의 애마. 전쟁이라는 국난(國難)을 극복한 많은 영웅들 곁에는 애마가 함께 했다. 나폴레옹의 애마 마렝고 (Marengo)는 그레이(회색) 아라비안 품종이다. 1799년 이집트에서 프랑스로 데리고 왔으며 발이 빠르고 전쟁터에서도 동요하지 않는 명마였다. 1805년 아우스터리츠 전투, 1806년 예나-아우어슈테트 전투, 1809년 바그람 전투, 1815년 워털루 전투에서 나폴레옹을 태웠다. 영국군이 워털루에서 승전 후 전리품으로 끌고 갔다. 씨수말로 사용되었으며 고령인 38세에 사망했다..

한국YWCA 창립 100주년 기념우표 발행

한국YWCA 창립 100주년 기념우표 발행 우표번호 : 3570. 디자인 : 한국YWCA 창립 100주년 기념 로고. 발행일 : 2022. 3. 25. 디자이너 : 유지형. 인쇄 및 색수 : 평판/4도/투명필름 용지 : 평판 원지. 인쇄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 Carytor 기독교정신을 바탕으로 여성의 자립을 돕고 건강한 공동체를 확립하는 데 앞장서는 한국YWCA가 창립한 지 올해로 100년이 되었습니다. 한국YWCA는 일제강점기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여성 인권 운동을 비롯하여 평화통일, 탈핵·기후·생명 운동 등 다양한 시민운동을 펼쳐온 단체입니다. 한국YWCA는 전 세계 108여 개국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세계YWCA의 정식 회원국입니다. ‘YWCA’라는 이름이 상징하듯 청년운동(You..

신발행우표 2022.03.25

관광인 여행 ....... 579. 강원도 홍천군 무궁화(無窮花)

관광인 여행 ........................ 579. 강원도 홍천군 무궁화(無窮花) 홍천 : 무궁화(無窮花) 강원도 홍천군이 대한민국 무궁화 메카도시에 선정됨에 따라 대한민국의 꽃 무궁화의 위상을 높이고 무궁화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고자 2010년~2011년에 홍천 무궁화테마파크가 조성되었다. 2019년 10월 18일 홍천군의 2호 무궁화 명소로 선정된 무궁화테마파크는 총 면적 19,559㎡에 5,769본의 무궁화가 식재되어 지역주민들을 비롯한 관광객들이 편안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조성한 공원이다. 무궁화를 비롯한 다수의 식물들이 식재되어 있으며 연못, 관찰데크, 파고라, 운동기구 등의 편의시설이 설치되어있다. 무장애체험길, 터미널, 주변 무궁화 관련 시설과 인접하여 무궁화 관광지로서의 ..

기(紀) 별 대표적인 공룡들 ......13. 백악기 후기(白堊紀後期)

기(紀) 별 대표적인 공룡들 .................... 13. 백악기 후기(白堊紀後期 ) 우주에서 날아온 소행성이 북아메리카 멕시코 만 부근에 떨어져 전지구적인 폭발이 일어났고, 당시 지구에 번성하던 여러 식물들과 공룡이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그리고 1만 년 동안 화산폭발로 덥고 건조했으며 눈과 물이 증발하였다. 그 이후, 소행성의 폭발로 상승한 부속물들이 하늘을 가려 빙하기가 찾아와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자 모든 공룡이 멸종하였다. 약 6600만 년 전 5번째 대멸종이 일어난 것이다. 지상에서의 익룡 보행 날개가 10~12m가 되는 큰 익룡이 땅에 착지해 보행하는 방법을 두고 논쟁을 벌여왔다. 그런데 1996년, 바로 대한민국의 전라남도 해남에서 거대한 익룡 발자국 450여 개가 발견되며 실..

공룡의 연대기 2022.03.23

관광인 여행 ....... 578. 경기도 파주시 황희 선생과 반구정

관광인 여행 ................... 578. 경기도 파주시 황희 선생과 반구정(黃喜先生伴鷗亭) 문산 : 황희 선생과 반구정(黃喜先生伴鷗亭) 임진강변에 조선의 청백리(淸白吏) 방촌(厖村) 황희선생(黃喜先生) 유적지와 반구정(伴鷗亭)이 있는데 임진각(臨津閣) 평화누리공원에서 하류로 7km 정도 내려가면 있다. 방촌 황희선생은 농사의 개량, 예법의 개정, 천첩 소생의 천역 면제 등의 업적을 세웠으며, 청렴결백한 성품으로 인해 세종의 신임은 물론 온 백성들로부터 존경을 받은 고려 말조선 초의 대표적인 정승이다. 황희정승은 좌천, 파직, 귀양살이 등을 당하면서도 60년간의 관직생활을 통해 법률과 제도를 정비하고 세종대왕의 한글창제를 돕는 등 태평성대를 이룩하는 위업을 달성했다. 1452년 황희정승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