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엮는공룡 백과

살아있는 공룡 1.

공룡우표매니아 2007. 3. 2. 08:27

살아있는 공룡 1.

 

우리가 공룡에 대해 신비감을 가지는 까닭 중 하나는 정확히 그들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아직 공룡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들, 특히 공룡의 생태에 대해 많은 것이 미스터리로 남아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전의 힛트를 기록한 영화 " 쥐라기공원(JURASSIC PARK) " 과 " 잃어버린 세계(THE LOST WORLD) " 를 보면 마치 현재 살아있는 동물처럼 공룡의 향동과 습성 하나하나가 자세히 묘사되어 있다.  공룡학자들은 어떻게 이미 멸종한 공룡의 삶을 꿰뚫어볼 수 있을까? 공룡이 살아있는 동물로서 복원하기 위해서는 크게 두가지 정보에 의존해야 한다.

                                         영화, 쥐라기 공원 (영화광고용 그림엽서)

 

첫째, 화석 기록이다. 공룡이 실제 존재했다는 증거는 암석 속에 남아있다. 그토록 오랫동안 생존했던 공룡이지만 공룡화석은 지구상에서 발견되는 화석들 중 매우 작은 부분을 찿이한다. 그 이유는, 동물이 죽으면 사체는 급속하게 파괴된다. 시체를 먹는 동물들이 일차 살점을 떼어먹고 나면, 뼈를 지탱하던 힘줄이 썪기 시작해 뼈들은 흩어져 분리되어 그 자리에 남아 있는 것이 없다 허지만, 사체가 퇴적물에 빨리 묻힌다면 이러한 분해작용은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다. 사막의 모래 폭풍과 강둑의 쌓인 진흙이 이것을 사능케한다.  이렇게 되면 살들은 모두 썩어 없어지고 단단한 뼈와 이빨만이 남아, 점차 설회암이니 이암 또는 사암으로 변하는 암석화 작용이 시작된다. 오랜세월이 지난후 지반의 변동에 의하여 발견되는 것인데, 이런 화석에는 여러가지 그 동물에 대한 수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발자국화석 알 화석, 분(똥)화석, 둥지화석, 위석 등등이 과거 공룡이 어떻게 살았고 행동했으며, 무엇을 어떻게 먹고 살았는지, 행동은 어떠했는지를 알아낼 수 있는 것이다.

                                               영화, 잃어버린 세계(미터스탬프)

 

 

                자료출처 : 이융남 박사의 공룡대탐험(창작과비평사). 공룡백과사전(물구나무). 외

 

        가실때 아래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우표로 엮는공룡 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룡의 피부 2.  (0) 2007.03.04
공룡의 피부 1.  (0) 2007.03.04
공룡의 감각기관  (0) 2007.03.01
공룡 골격 전시  (0) 2007.02.27
세계 각 국가의 공룡 발견사 2.  (0) 2007.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