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의 연대기

공룡의 역사, 백악기

공룡우표매니아 2007. 1. 18. 08:42

공룡의 역사, 백악기

 

 

새 모양의 골반을 가진 조반목(Ornithischia)에 속하는 조각류(Ornithopoda)의 공룡은 중생대의 쥐라기부터 차츰 발달 하였는데, 특히 백악기에는 다양한 종류가 등장 하였다. 백악기에 들어서면 같은 조반목에 속하는 각룡류(Ceratopsia)나 곡룡류(Ankylosauria)도 등장하게 된다.

 

조각류의 대표적인 것은 이구아노돈(Iguanodon)이다. 이것은 백악기 전기에 번창한 초식 공룡인데, 몸길이가 9m나 되었다. 조각류는 기본적으로 2족 보행이었는데, 앞발가락의 형태를 살펴보면, 이구아노돈은 때로는 4족 보행도 했을것으로 보인다. 이들 외의 조각류로는 쥐라기에 등장한 힙실로포돈류(Hypsilophodontidae), 백악기 후반에 등장한 하드로사우루스(Hadrosauridae = 오리너구리 공룡류)등이 있다. 이들은 모두 이구아노돈과 형태는 닮았지만, 발이나 머리에 특징적인 것들을 가지고 있다.

                                                                                     하드로사우루스류

              

공룡이 번창한 시대는 격렬한 생존 경쟁의 시대였다. 초식 공룡들에게는 공격적인 공룡의 대표적인 것들이 수각류(Theropoda)에 속하는 공룡이다. 백악기에 등장한 티라노사우루스(Tyrannosaurus)는 쥐라기의 알로사우루스(Allosaurus)보다 컷는데, 몸길이는 15m. 키는 6m이었다. 이빨은 아주 크고 두꺼웠으며, 앞발은 아주 짧아서 알로사우루스처럼 손톱으로 상대를 공격하지는 못했을 것이다. 허지만 중생대를 통털어 이보다 강한 포악한 포식자는 없었다. 

         

                                      티라노사우루스                    알로사우루스                        데이노니쿠스

 

또 하나의 작고 무서운, 그리고 영리한 포식자, 몸길이는 고작 3m정도로 작지만 커다란 손톱을 가진 테이노니쿠스(Deinonychus)도 있었다. 이 손톱은 큰 호를 그리면서 움직일수가 있어, 쉽게 사냥감의 살에 파고들어갈 수가 있었다. 사냥의 대상이된 것은 용각류(Sauropoda)의 새끼, 조각류 등이지만, 떼를지어사냥했던 아주 영리한 공룡이었다. 이들 무리는 노쇠한 거대 공룡이나, 새끼. 집단을 이탈한 공룡들을 주로 사냥했다.

                                                                 친타오사우루스(주문형 엽서)

 

또 이시대는 특징적인 형태의 공룡들이 많이 번성 하였는데, 머리에서 등, 꼬리, 그리고 발에 걸쳐서 단단한 갑옷을 입엇던 곡룡류, 꼬리의 끝에는 공모양의뼈 뭉치까지 가지고 있었다. 머리에 뿥은 장시과 뿔이 다양했던 각룡류는 육식 공룡의공격에 대한 방어 수단이나 반격 수단으로 사용키위해 뿔이나 목 장식을 발전시킨 것으로 보인다. 하드로사우루스류도 머리부분의 모습이 특징적인 것이 등장하게 된다. 머리에 가시가 있는것(Tsintaosaurus), 머리에 볏을 가진것(Corythosaurus), 머리에 긴 관을 가진것(Parasaurolophus)등이 있는데 이들의 기능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것은 없다.

                     

                                                               코리토사우루스                          파라사우롤로푸스

 

공룡은 악어(Crocodiles)도마뱀(Lizards)처럼 전형적인 파충류(Reptiles)가 아니라, 집단으로 서식처를 마련하고 새끼를 기르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려준 마이아사우라(maiasaura)도 이시기에 살았던 공룡이다. 그러나 이 모든 공룡들이 백악말 약 6.500만 년 전에 완전히 멸종되고 말았다. 트라이아스기 후기에 등장하여 1억 6.000만 년 동안이나 지구상에 군림했던 이들의 멸종사건은 아직도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  그러나 다음 세대의 주역이될 후손(악어, 거북, 뱀, 도마뱀,)을 남기는데는 성공 하였다.(참고 ; 상냥한 엄마공룡, 공룡멸종설 1과 2, 백악기의 공룡, 백악기 (공룡의 종말) 찿아 보세요)

 

 자료출처 : Newton의 공룡연대기, 공룡대탑험, 공룡백과사전, 공룡, 화석, 외


가실때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

'공룡의 연대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룡의 역사, 트라이아스기  (0) 2007.01.19
공룡의 역사, 쥐라기  (0) 2007.01.18
중생대(Mesozoic)  (0) 2006.12.19
트라이아스기의 공룡들  (0) 2006.12.12
쥐라기의 공룡들  (0) 2006.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