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1.055, 인천광역시 강화군 화도면 내리, 참성단.

공룡우표매니아 2024. 10. 7. 03:00

관 광 인  여 행...................1.055,  

인천광역시 강화군 화도면 내리, 참성단.

참성단(塹星壇)

    강화 참성단은 마니산 산정에 있는 제단으로 1964년 7월 11일 사적 제136호로 지정되었다. 고조선의 창업군주이자 한민족의 국조(國祖)인 단군에게 제사를 지내는 곳으로, 민족적 성지로 꼽히는 곳으로 마니산제천단이라고도 한다. 자연석으로 기초를 둥글게 쌓고, 단은 그 위에 네모로 쌓았다. 아래 둥근 부분의 지름은 4.5m이며, 상단 네모의 1변 길이는 1.98m이다. 동서에 돌층계가 있으며 단의 높이는 약 5.1m이다.

화도 : 참성단(塹星壇)

    상방하원, 즉 위가 네모나고 아래가 둥근 것은 하늘과 땅을 의미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언제 쌓았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으나 이미 고려시대에 임금이나 제관이 찾아가 제사를 올렸으며, 조선시대에도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고 전해진다. 고려 후기인 1270년(원종 11)에 보수했고, 조선시대에 들어와 1639년(인조 17)에 다시 쌓았으며, 1700년(숙종 26)에도 보수를 했다. 현재 이 제천단에서 매년 제천행사가 있으며, 전국체전 때는 봉화를 채화하는 의식이 열린다.

    마니산은 대한민국에서 기(氣)가 가장 센 산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인지 단군이 하늘에 제사를 지내기 위해 쌓았다는 참성단에는 소원을 비는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1977년 3월 31일에는 국민 관광지로 지정되기도 하였다. 강화에서 제일 높은 산이라지만 막상 올라보면 그리 높지는 않다. 산은 전체가 암석으로 되어 있는데 기이한 봉우리와 절벽은 왠지 모를 영험한 기운이 느껴진다.

화도 : 참성단(塹星壇)

    강화도 남서단에 위치하고 한반도의 중앙에 자리잡고 있어 마니산을 중심으로 한라산과 백두산까지의 거리가 같다. 마니산이 단군이 제천할 정도의 명산으로 용이 승천하고 용마가 나왔으며, 신선이 사는 곳으로 72대 왕후장상이 나올 곳이라 한다. 마니산 정상에는 단군성조께서 하늘에 제천의식을 봉행하신 참성단이 있으며 매년 전국체전시 성화를 채화 봉송하고 있는 민족의 영산이다. 등산로를 따라 918개의 돌계단을 올라가노라면 서해바다 풍경이 한눈에 들어와 아름다운 경치를 만끽할 수 있다.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