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1.052, 경상남도 거제시 고현동, 거제도포로수용소유적공원.

공룡우표매니아 2024. 10. 2. 03:00

관 광 인  여 행......................1.052,  

경상남도 거제시 고현동, 거제도포로수용소유적공원.

거제포로수용소유적공원 (巨濟捕虜收容所遺跡公園)

    거제포로수용소(Geoje-POW Camp)는 한국전쟁 당시 UN군에 포로가 되었던 공산군을 수용하던 장소이다.1951년 2월에 현재의 거제시 고현동과 수양동을 중심으로 거제도 일대에 설치되어, 1953년 7월까지 운영된 포로 수용소이다. 거제도는 육지와 가까워 포로를 수송하기 수월하면서도, 당시에는 육지와의 교통수단이 선박 밖에 없어서 포로를 격리 수용하기에 적합했기 때문에 이곳에 포로수용소가 설치되었다. 

거제 : 거제포로수용소유적공원.

    거제 포로수용소는 6.25 전쟁 중에 붙잡은 북한군과 중공군 포로를 수용하기 위해 세워진 포로수용소다. 전쟁 기간 동안 전국에 세워졌던 포로수용소 중 가장 규모가 컸으며 17만명이 넘게 수용되었다. 6.25 전쟁의 참상을 증언하는 자료지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아 1983년 12월 20일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99호로 지정되었다. 전쟁과 인권을 주제로 한 역사적 기록으로서 보존가치가 있다는 점이 중시되어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있다.

    이 곳은 953년 7월 27일 휴전협정 후 폐쇄되었고, 친공포로들은 판문점을 통하여 북으로 보내졌다. 현재는 수용소의 잔존건물 일부만이 곳곳에 남아 당시의 상황을 말해준다. 지금은 대부분 철거됐으나 곳곳에 몇몇 유적들이 남아있다. 거제시에서는 남은 유적 자리에 포로수용소 유적공원을 만들어 운영 중이며 거제시의 관광지 중 하나다. 테마공원+6.25 전쟁 박물관+모노레일 관광을 결합한 공원이다.

거제 : 거제포로수용소유적공원.

    거제포로수용소. 한국전쟁 중 UN군에 포로가 되었던 공산군을 수용하던 장소이다. 이 곳에서 반공포로와 친공포로간의 유혈사태가 자주 발생하였으며, 1952년 5월 7일에는 수용소 소장인 돗드 준장이 납치되는 불미스런 사건까지 있었다. 1953년 7월 27일 휴전협정 후 폐쇄되었고, 친공포로들은 판문점을 통하여 북으로 보내졌다. 현재는 수용소의 잔존건물 일부만이 곳곳에 남아 당시의 상황을 말해준다. 한국전쟁의 참상을 말해주는 민족역사교육의 장소로, 문화재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