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1.029, 경기도 연천군 장남면 원당리, 연천 호로고루.

공룡우표매니아 2024. 8. 28. 03:00

관 광 인  여 행.....................1.029,  

경기도 연천군 장남면 원당리, 연천 호로고루.

연천 호로고루(漣川 瓠蘆古壘) 

    연천 호로고루는 삼국시대 고구려의 성곽이다. 2006년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임진강 북안에 있는 현무암 대지 위에 구축되어 있는 삼각형 모양의 강안평지성이다. 200여 년간 고구려와 신라의 국경 역할을 했던 임진강 유역에서 중요한 전략적 요충지였다. 호로고루의 성벽 축성에는 토성과 석성을 결합한 독특한 토목기술이 적용되었다. 또한 이곳에서 토기와 기와류, 석기, 철기 등 위계가 높은 유물이 다량으로 출토되었다. 호로고루는 고구려 축성기술과 생활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연천 : 연천 호로고루(漣川 瓠蘆古壘)

    임진강 북안에 있는 연천 호로고루는 현무암 대지 위에 구축되어 있는 삼각형 모양의 강안평지성(江岸平地城)이다. 2001년 이후 4차에 걸친 발굴조사를 통하여 견고하게 쌓은 성벽과 목책(木柵), 대형집수시설 및 각종 건물지가 조사되었으며, 연화문 와당과 치미를 포함한 많은 양의 기와, 토기, 철기유물 등이 출토되어 성곽의 구조와 함께 고구려 축성기술과 고구려의 생활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였다. 호로고루는 6세기 중엽 이후 약 200여 년간 고구려와 신라의 국경하천(國境河川) 역할을 했던 임진강 유역에서 가장 중요한 전략적 요충지에 있고, 상대적으로 위계가 높은 유물이 다량으로 출토되어 고구려 국경 방어사령부에 해당하는 유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조선시대에도 이 지역은 호로탄(瓠蘆灘)이라 하여 장단을 통해 개성으로 들어가는 주요 길목이었으며, 호로고루에는 조선시대 중기까지 장단군의 치소(治所)가 있었던 곳으로 추정되기도 한다. 호로고루는 1991년 문화재연구소(현, 국립문화유산연구원)가 실시한 군사보호구역내의 문화유적 지표조사를 통하여 고구려유적임이 알려지게 되었고, 2001년부터 토지주택박물관에 의한 4차에 걸친 발굴조사가 실시되었다. 발굴조사 결과 성벽 축성에는 토성과 석성을 결합한 독특한 토목기술이 적용되었음이 확인되었다. 

연천 : 연천 호로고루(漣川 瓠蘆古壘)

    호로고루는 당포성과 은대리성과 함께 임진강 · 한탄강의 단애 위에 쌓은 삼각형 모양의 강안평지성이라는 독특한 특징이 있다. 삼각형을 이루는 지형의 한쪽에만 지상성벽을 쌓아 성을 구축하였으며, 성내에는 각종 건물과 집수시설을 만들었다.  호로고루는 독특한 고구려 축성기술을 밝혀낼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지상성벽인 동벽을 구축함에 있어 성벽의 기저부와 중간부분은 판축을 하고, 성벽 내외부는 석축으로 마감하였는데 체성벽 내부에서 기둥홈이 있는 내벽이 확인되는 것으로 보아 목주(木柱)를 활용하여 성벽 내부의 석축을 쌓은 후 체성벽을 덧붙여 쌓았으며, 체성벽 바깥쪽에는 보축성벽을 쌓은 후 보강토를 쌓은 복잡한 공정을 보여주고 있다.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