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1.021,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 선릉.

공룡우표매니아 2024. 8. 16. 03:00

관 광 인  여 행................... 1.021,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  선릉.

선릉(宣陵)

    선릉은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있는 조선시대 왕릉으로 성종(재위 1470년~1495년)과 정현왕후가 함께 잠들어 있다. 아들이자 11대 임금 중종(재위 1506~1544)의 능과 함께 '선정릉'으로 불리고 있으며 지난 2009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선정됐다.

서울삼성 : 선릉(宣陵)

    성종은 세조의 손자로, 세조의 아들인 의경세자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는데, 두 달 만에 의경세자가 20세로 요절하자 의경세자의 동생인 예종이 즉위하고 성종은 자을산군으로 봉해졌다. 그런데 예종도 즉위한 지 14개월 만에 사망했다. 예종의 원자인 제안대군은 9세이고 성종의 형인 월산대군은 병석이라 그가 13세 어린 나이에 왕위에 오를 수밖에 없었다. 태조의 비범함을 닮았다고 알려진 성종은 7년간 정희왕후의 수렴청정을 받다가 친정을 시작했다.

    성종처럼 운이 좋은 왕은 별로 없다. 우선 어느 모로 보나 왕에 오를 수 있는 위치가 아니었지만 한명회의 사위가 된 후 조선의 왕까지 될 수 있었다. 또한 국제 정세가 안정되고 국내적으로 태평이 구가되던 때에 왕위에 있었다. 임진왜란을 겪은 선조나 병자호란을 당한 인조와는 극명하게 대비된다. 성종은 국리민복이나 부국강병과 관련해서 세종이나 세조에 비해 내세울 만한 것이 없는데, 스스로 무언가를 하지 않아도 될 만큼 국가가 튼튼한 상태였기 때문이다.

서울삼성 : 선릉(宣陵)

     학자들이 성종을 조선 왕조의 대표적 왕으로 꼽는 이유는 25년 동안 왕위에 있으면서 많은 업적을 남겼기 때문이다. 성종은 홍문관을 설치하고 『경국대전』, 『동국통감』, 『대전속록』, 『악학궤범』 등 각종 서적을 간행했으며, 세조 때의 공신 중심인 훈구 세력을 견제하기 위해 김종직 등 신진 사림 세력을 등용했다. 그의 조치는 성과를 거두어 왕권을 안정시키는 동시에 조선 중기 이후 사림 정치의 기반을 조성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학자들은 성종이 조선 왕조의 정치, 경제, 사회적 기반과 체제를 완성해 조선 초기 문화의 꽃을 피웠다고 평가한다.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